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크서클이 계속 있어요

저는 평범한 학생인데요.
제 주변 친구들은 다크서클이 없는데
저는 있는편이에요.
저는 피곤하다고 안느끼는데 다크서클은 있어서 물어봐요.
수면시간은 학교때문에 1~2시 취침 6시 30분 기상입니다.


답변

Re : 다크서클이 계속 있어요
황규광
황규광[전문의] 세련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황규광입니다.

학생들은 수면시간도 부족하고 피곤해서 다크서클이 있는 경우 심해보일 때도 있고 주변사람들의 시선이나 물어
보는 말들 때문에 더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시적인 다크서클인지 이유가 있어서 없어지지 않는 경우인지를 우선 봐야 합니다.

아토피나 습진이 눈 주변에 있는 경우 오래 지속되면 2차적으로 색소침착이나 피부멜라닌 색소의 증가로 어둡게
보이는 경우에는 손으로 자극을 주지 마시고 보습제를 많이 자주 발라주어 완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심하면 나중에 레이저 치료로 가능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눈 밑 피부가 얇아 정맥혈이 비쳐보이는 경우에는 어두워보입니다.
어린 학생의 경우에는 해당 사항이 없겠지만 필러를 안전하게 주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중에 나이가 들어 눈 밑 지방이 나오게 되는 경우 불룩한 아랫부분이 그늘져 다크서클이 진해 보이는 경우 등
이렇게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고 그에 따른 치료나 완화시키는 방법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우선 학생의 신분이니 학업에 필요한 공부를 밤 시간대에 한다면 핸드폰 사용을 자제하고 잠을 자 피곤하지 않도록해 주시고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피부 보습에 신경을 써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크서클이 계속 있어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다크서클의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지금 학생 신분으로 나이에 맞는 종합비타민이나 영양제 드시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세요.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크서클이 계속 있어요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다크서클이 생기는 대표적인 원인은 혈관 비침 입니다. 눈 밑은 피부 얇아 붉은 모세혈관과 검푸른 정맥이 비쳐 보이기 쉬운데, 특정 원인에 의해 혈관이 일시적으로 늘어나면 비치는 부위 많아져 다크서클이 심해 집니다. 혈관이 늘어나는 원인에는 수면 부족과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잠을 못자서 다크서클이 심해졌다’는 말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다크서클의 원인은 다양 합니다. 눈 주위 장기간 습진으로 인한 2차 색소침착, 피부 멜라닌 색소 증가도 원인. 눈 주변은 피부얇고 약하다보니, 작은 외부 자극에도 쉽게 망가지고 색소가 침착 됩니다. 때문에 1.눈을 자주 비비거나 찡그리는 습관 .2.화장품의 과도한 자극.3.화장으로 인한 착색 도 다크서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혹 눈 밑 피부 자체가 매우 얇아 정맥혈이 푸르스름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법도 다양하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게 중요 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조절은 기본이며,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반신욕, 눈 주위 냉·온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외선이 멜라닌 색소 세포를 자극하면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외출 할 때는 선크림을 바르도록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