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혈액투석 연하 3단계 환자식 질문.

다름이 아니라 아버지를 간병하게 되었습니다.
아버지가 뇌출혈이 있으셨고 현재 투석에 당뇨 환자이십니다
연하는 3단계 입니다.
아버지에게 요리해드릴 수 있는 음식! 드려도 되는 재료, 그리고 피해야하는 재료를 알려주세요.
그리고 그 외에 식단 관련해서 주의해야할 사항이나 권장되는 사항도 부탁합니다.


답변

Re : 당뇨혈액투석 연하 3단계 환자식 질문.
정성우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당뇨로 인한 혈당이 상승 될 수 있는 음식의 제한이 필요합니다.
또한 투석으로 인해 고단백, 저염, 저칼륨, 저인 식사를 병행해야합니다.
더불어 연하3단계 이셔서 반찬은 가급적 다지기를 통해 식사를 하시는 점 고려해야합니다.
혈당 상승을 초래하는 식품은 곡류군, 우유군, 과일군에 해당 하기에 섭취량을 조절 해야합니다.
현재 체중이 표준 체중 미만에 해당하시므로 매끼 진밥 정도로 한 공기씩은 섭취하시면 적당하리라 봅니다.
더불어 매끼니 단백질 반찬은 80-100g 정도로 구성하시면 좋겠습니다.
투석을 하시기에 고칼륨 식품인 잡곡밥, 녹색잎 진한채소, 콩 종류, 말린 어육류, 말린 채소, 과일 중에서는 바나나, 토마토, 견과류의 식품의 섭취를 칼륨 조절 수준에 따라 제한이 필요 할 수 있으며 고인 식품으로 다량의 단백질, 잡곡류, 견과류도 인 수치에 따라 일부 식품 섭취를 제한 하실 수 있습니다. 몸이 붓는 부종이나 복수가 있는 경우라면 평소 드시던 수분량을 조금 줄여보시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일부 제한 하는 식품을 제외하고는 밥1공기, 단백질 반찬 80-100g, 채소반찬 2가지 정도로 구성하시면 좋겠고 염분 함유량이 많은 김치, 젓갈, 장아찌 제한과 인스턴트 식품을 제한 하시는것이 좋겠으며 국은 숭늉으로 대체하시면 좋겠습니다.
정확한 상담이 아니라 포괄적인 부분 설명이오니 참고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