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체중의 원인

저는 178cm에 53kg의 남성입니다 23살이고요 어렸을때부터 3끼 꾸준히 먹고 양도 적지 않게 먹었는데요 마른 채로 체중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원인이 뭘까요? 제가 b형 간염이 있는데 (약 복용중) 어제 내과 진료보다가 간염때문에 살이 찌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는데요 간염과 체중의 상관관계가 깊은가요? 아니면 제가 어릴때부터 변비가 심한데 소화기관이 좋지 않아서 살이 찌지 않는걸까요?


답변

Re : 저체중의 원인
송대욱
송대욱[전문의] 덕수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송대욱입니다.

살이 찌지 않는 원인은 불완전 소화 흡수와 불완전 대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인데요.
이 과정에 어떤 장기가 영향을 주었는 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지금 해야 할 일은 건강 식사 일기를 써보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루에 체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 운동, 수면, 대변, 소변에 대해서 꼼꼼하게 체크를 하면서
아침과 저녁에 체중을 재보는 거예요.
무엇을 언제 얼마나 먹었고, 무슨 운동을 어떤 강도로 얼마 동안 했으며, 대변을 상태와 양, 소변의 횟수를 적어보세요.
이것이 원인을 찾는 첫번째 방법입니다. 그리고 체중이 늘지 않는 정도의 생활을 파악하는 거죠.
얼마만큼 먹어야 체중을 늘릴 수 있을 지에 대해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나서는 파악된 것보다 더 먹고 조금 더 운동하는 방법을 써보세요. 다시 체크하면서 체중을 늘리는 거죠.
음식을 아무리 먹어도 근육을 쓰지 않으면 근육이 늘지 않습니다. 근육이 움직이고 일을 해야 영양분을 빨아들이는 원리가 있거든요.

혹시 치료를 원한다면 한의학에서 완전 소화 흡수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도움 받아보세요.
음식을 더 먹게 되면 소화장애가 생길 수도 있거든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저체중의 원인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내분비 계통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과 오시거나 내분비 내과 전문 병원으로 가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