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퇴행성목디스크 MRI 진단 좀 부탁드립니다

5년전에 목이 뻐근해서 X-ray를 찍었더니 퇴행성 목디스크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후로 약물과 물리치료를 받으면서 호전과 재발을 반복했는데

이번에 CT와 MRI를 찍게 됐는데 목뼈 상태가 안좋아보여서 걱정입니다

나이는 42세이고 직업은 시설관리일을 하고있으며 증상은 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땡깁니다

허리도 올해 걱정이 되어서 X-ray 한번 찍어봤어요


답변

Re : 퇴행성목디스크 MRI 진단 좀 부탁드립니다
권준범
권준범[전문의] 서송병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권준범입니다.

우선 통증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실텐데 힘내시기 바랍니다.

목의 경우 MRI 저 컷 하나만으로는 정확히 말씀드릴 수 없으나 경추 2-7번까지 전반적으로 디스크 탈출과 변성이진행된 것으로 보이며 일자목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입니다. 만약 팔에 힘빠짐 소견이 없다면 수술적 치료보다는 비수술적 치료(신경차단술 등의 주사, 물리치료, 견인치료)를 주기적으로 받으시길 바라며, 목은 특히나 바른자세 및 평소 습관이 증상의 악화와 완화를 많이 좌우하기 때문에 평소 목을 과하게 굽히거나 목에 무리가 가는 활동(현 직업상 무거운 것을 많이 들거나 고개를 많이 숙이는 활동을 하면서 무리가 많이 갈 것으로 보입니다)을 제한하는 것을 권해드리겠습니다.

혹시라도 통증이 너무 심하여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거나 팔에 힘이 빠지는 증상 등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꼭 병원을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운동 관련하여서는 저희 유튜브 채널(닥터인사이드)에 오시면 다양한 정보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8Ohtus-a_I&list=PLvDT3ALktedoG_ePIfHUbrmrTNno6C-FP&index=2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퇴행성목디스크 MRI 진단 좀 부탁드립니다
김태희
김태희[] 운동 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목 디스크 재활 근육운동 프로그램을소개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운동을 주 3회 각 운동을10~15회 3세트씩 진행해주세요

1. 밴드 백로우(등근육 및 광배근 강화, 목통증개선)
2. 밴드 리얼 델 토이드(후면삼각근 및 목통증 개선)
3. 밴드 익스터널 로테이션(회전근개 강화 및 승모근 경직 완화)
4. 밴드 트위스트(옆구리, 회전력 강화 및 척추 통증 개선, 재발방지)
5. 수퍼맨(허리근력 강화)

밴드 운동은 관절을 유연하게 만들고 주변근육을 강화시켜 기능을 재개 하는동시에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근섬유에 혈액을 펌핑함으로서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 증가에도 기여합니다 외과적 수술을 받으신분들이 다시 재활을 위해 처음 실시하는 운동중 재활프로그램을 대표적으로 쓰이며 또한 부위별 통증 완화, 기능재활에도 널리 쓰이고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퇴행성목디스크 MRI 진단 좀 부탁드립니다
신승렬 하이닥 스코어: 1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정교한 움직임을 만들 수 있는 운동도 같이 병행하면 좋습니다.
목디스크와 통증은 따로 구분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가 있다고 해서 통증은 무조건적으로 있는 것도 아니고 통증이 있다고해서 목디스크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목이나 어깨, 등의 움직임이 잘 나오지 않으면 잘못된 움직임으로 인해서 디스크가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목, 어깨, 등의 관절을 유연하고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움직임을 배우셔야 합니다.

어떤 관절에 문제가 있는지 평가도 같이 해야하므로 평가를 해줄 수 있는 근골격계 전문 트레이너를 찾아가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