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조금 높다는데 피임약 복용해도될까요

생리전 우울감이랑 피부트러블이 심해서 산부인과에서 호르몬 검사를 했습니다

다른건 다 정상범위 내라는데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0.37ng/ml로 조금 높다고 하더라구요

참고로 TSH 1.55, FSH 9.25, LH 5.25, PRL14.50, DHEA-s 107.00, E2 44.48 입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 높은거 외엔 별말씀 없으셨습니다

호르몬 검사할때 초음파도 봤는데 자궁, 난소는 정상이라고 하구오

1. 병원에서는 야즈라는 피임약을 3개월치 처방해주셨는데요 피임약이 부작용도 꽤 있는거 같아서요 이정도 테스토스테론 수치로 피임약을 장기 복용해도되는걸까요?

2. 제가 피부는 보통 올라올때마다 피부과에서 미노씬을 처방받아 먹는데 야즈랑 미노씬을 둘다 복용할 필요는 없을거같은데 이경우 호르몬 균형+피부를 위해서 미노씬 대신 야즈를 복용하는게 차라리 나을까요?? 야즈랑 미노씬 둘다 부작용 걱정은 안해도될까요?

3. 생리주기가 비교적 규칙적이었어서 갑자기 생리를 안하게 될거라고 생각하니 괜히 겁이나서요 피임약을 끊으면 다시 원래대로 잘 돌아올까요?

4. 야즈 장기복용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정상화되나요? 또 그럼 여드름 재발도 막을 수 있을까요?

5. 약 외에 테스토스테론 수치 정상화에 도움되는 영양제가 있을까요?


답변

Re :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조금 높다는데 피임약 복용해도될까요
이재성
이재성[전문의] 이지스로앤/로앤산부인과의원(선릉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재성입니다.

일반적으로 생리가 규칙적이라면 호르몬 검사의 미세한 변화가 큰 문제는 없답니다. 야*를 복용해서 호르몬을 낮추었다가 다시 호르몬분비를 재개하도록해서 정상으로 돌아오는지를 확인하는데, 쉽게는 컴퓨터를 껏다가 다시 키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다른 이상으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올라간 것이라면 일시적으로 낮추었다가 야*나 호르몬제를 끊으면 다시 올라가게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관리를 하시면서 다른 큰 이상이 없는지를 지켜보세요. 지속적으로 테스토스테론의 농도가 높다면 내분비내과의 진료를 보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