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삽주관련 질문 드립니다.

제가 거의 항상 속이 안좋고 배도 안좋습니다.
음식을 함부로 먹는 것도 아닌데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약을 먹어도 잘 듣지도 않는 것 같구요.
그래서 삽주가루가 위장에 좋다고 하여 복용을 하고 있는데요.
제대로 먹고 있는 건지 잘 몰라서 질문 드리게 됬습니다.
제가 지금 먹고 있는 방식은 아침 저녁으로 공복과 관계없이 커피스푼 한 스푼양으로 물과 같이 먹고 있습니다.
이렇게 먹는게 맞는 건가요?
그리고 삽주는 얼마동안 복용해야 효능이 나타나며 장기간 복용을 해도 되는건지 또 부작용은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삽주가루가 위장 말고 대장쪽으로도 효능이 있나요?


답변

Re : 삽주관련 질문 드립니다.
김린애
김린애[한의사] 상쾌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린애입니다.

삽주는 백출이라고 하는 한약재입니다. 건위작용을 하며 약재로 먹을 때는 대개 하루 4g전후를 활용합니다.
약을 먹어도 잘 듣지 않아->소화에 좋은 약이라고 하면 위장벽을 보호하는 약, 위장 운동을 조절을 도와주는 약, 소화액 분비를 조절하는 약 등등이 있으니 그에 맞는 약이 필요하겠죠? 기존 약을 먹어도 잘 듣지 않는다면 이런 방향성의 문제였을 듯합니다.
이렇게 먹는게 맞는 건가요?->한의원에서는 대개 탕전, 그러니까 다른 약재와 함께 끓여서 약을 조제해서 처방하고, 그렇게 가루로는 처방하거나 활용하지 않아요. 단방으로는 설사, 식은 땀, 부종같은 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이런 단방은 의사를 만날 수 없을 때 방편으로 쓰는거에요.
장기복약->장기복용 자체가 큰 문제가 되진 않겠지만 몸이 많이 마르신 분들이나 체구가 작으신 분들에게 잘 맞지는 않습니다. 흔히 습담이 많다고 해서 푸석푸석 소화가 안되는 분들께 더 사용합니다. 다른 약재와 배합해서는 마른 분들께도 활용할 수 있지만요.
위장 말고 대장쪽으로도 효능이 있나요?->장내 세균총의 균형에 도움을 주고, 염증성 장질환에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차라리 진찰 후 침치료와 뜸치료 보험한약 등을 활용하시면 어떨까 싶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삽주관련 질문 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삽주에 대한 것은 잘모릅니다만 위산분비능력 검사를 해보시고 부족하면 위산을 보충하는 치료를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빨리 회복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