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직장 유암종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번부터 몇차례 유암종 시술 관련 문의드렸던 청년입니다.
그저께(21일) 시술을 받았습니다 초음파 내시경 상 뿌리가 깊지가 않아서 EMR로 1차 병원에서 점막하층까지 모두 제거 하지 못한 안에 남은 종양까지 모두 제거했습니다. 현재 최종 조직검사를 통해서 남은 병변이 있는지 없는지 최종 결과를 다음주에 볼 예정입니다.
복통은 없고 아직 까지 변을 보지 못해 혈변여부는 잘 모르겠으나 항문쪽에서 피가 새는 느낌은 없으며 어제(23일) 점심부터 먹은 미음과 저녁 죽을 먹고 딱히 특이 증상은 없었습니다.
이상이 없다면 오늘 오전중에 퇴원예정입니다..
궁금한것이 있습니다.

1. 퇴원 후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평소 하던대로 하라고 하셨는데 제가 다음주 화,수요일 중에 친구들이랑 사우나를 가기로 했는데 가도 되는건가요??

2. 퇴원후 2-3일은 더 죽을 먹고 일상밥을 먹어도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과일이나, 유산균음료, 개인영양제도 이때부터 같이 섭취해도 되는건가요??

3. Emr시술을 받으면서 출혈을 막기 위해 안에 저절로 떨어져 나오는 호치케스 같은 걸 여러개 박아놓았다고 말씀하셨는데 이게 예정보다 조금 빨리 떨어지면 혈변을 볼 수 있다고는 말씀하셨는데 며칠 이상 혈변을 보면 병원에 다시 내원하는게 맞는건가요??


바쁘신 와중에도 좋은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직장 유암종 문의드립니다
조선연
조선연[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내시경 수술이 잘 되어 축하드립니다.
1, 2 모두 다 가능합니다.
3. 그럴 일은 없겠지만, 혹시 출혈이 심하게 된다면 반드시 수술받은 병원에 방문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