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장 톱니형 선종 관련

어머니께서 이번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셨는데 8mm크기의 용종을 제거하셨습니다. 2년전 검사때 관상형 선종을 제거하셨는데 이번엔 조직검사 결과가 톱니형 선종으로 나왔습니다. 알아본 바로는 톱니형 선종은 선장속도도 빠르고 중간암으로의 가능성이 크다고하던데, 한번 톱니형 선종이 발견되어 제거해도 앞으로 계속 톱니형 선종이 발생할 수 있나요? 그리고 만성방광염으로 인한 항생제 복용이 대장선종이나 대장암의 발생 확률을 높일 수 도 있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대장 톱니형 선종 관련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입니다.


톱니형 선종이 발견되면 다음 내시경 받는 추적검사 기간을 좀 짧게 잡아서 합니다. 보통 약 6개월 - 1년후에 합니다. 떼어내신 용종은 없어진것이고 다시 발생할 가능성과 혹은 너무 작아서 발견안되거나 숨겨져 있던 용종의 가능성까지 감안한 추적검사 시간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항생제 복용이 용종에 영향을 준다는 이야기는 교과서나 학회에서 들어본 적은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대장 톱니형 선종 관련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입니다.
톱니형선종은 기타 선종과 비교하여 중간암의 발생이 높은 것은 사실이나 용종이 확실히 제거되었다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톱니형선종이 있었다고 해서 앞으로 혹시나 새로 생기는 용종이 모두 톱니형선종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기적인 대장내시경을 받아보시면 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