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 할 때

한 달에 2kg 빼는 게 좋다는 말은 어디에서 나온 말인가여?
자료나 사이트 같은 거 알 수 있나요?


답변

Re : 다이어트 할 때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입니다.

그런 말이 나온 이유는 - 요요현상이 없게 다이어트를 하려면 - 자신에게 필요한 1일권장섭취칼로리를 반드시 먹어야 하며, 추가로 순수하게 운동을 한만큼만 체중을 감량시켜야 한다 - 입니다.

순수하게 운동만으로 지방을 감량한다고 가정하면,
예를 들어, 보통사람이 1시간 동안 유산소 운동으로 소모하는 칼로리가 250~450칼로리 정도 되거든요,,(체중과 운동량에 따라 달라짐)
1시간에 300kcal를 소모한다고 가정 시, 한달간 매일 했을 때 9000kcal를 소모합니다.
이는 지방 1kg의 칼로리와 동일합니다.
여기에 운동으로 인한 근력향상으로 인한 기초대사량 증가로 소모하는 칼로리가 추가로 발생한다고 고려해서 한달에 지방 1.5kg 정도를 감량하는 것이 기본적이다. 라고 말하는 거죠.
2시간을 하면 되지 않냐고 물을 수도 있는데요,,, 운동도 활성산소와 피로물질이 쌓이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무조건 운동을 많이 하는 것도 건강에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당량을 하라는 거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할 때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요요없는 건강하고 올바른체중감량(체지방순수하게 감량되어야 요요가 오지않고 건강하게 감량할수있기때문에 이론상 일주일0.5kg씩 감량하는게 좋습니다.
그 이상 감량하면 식단은 사실 초저열량 식단이므로 무리하게 식사조절을 하시기 때문에 근력과 수분이 빠져 체중이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력과 수분이 손실되지 않고 체지방만 감량되어서 체중이 빠져야 하기 때문에 끼니 별 적정 단백질과 수분 섭취는 충분히 들어가야 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