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변에 먹은게 그대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엊그제부터 음식을 먹으면 배설이 이상해지는것 같습니다. 변색이 변했다기보다, 소화자체가 잘 안된 느낌입니다.

엊그제 미역국을 먹었는데 미역이 소화가 거의 안된채로 배설됐고, 다른 음식들도 조금씩 그런 느낌이듭니다.

한달전쯤 내과의 위와 대장내시경은 전혀 문제가 없었고, 초음파검사에서는 약간의 지방간정도였고 그것도 심각한 문제는 으니라고 하셨습니다. 같이 실시한 피검사와 소변검사에서도 별 이상이없었는데, 2일전부터 이런 문제가 생겼습니다.

제가 음식을 급하게 먹는 편이긴했고, 그때부터 안생기던 명치끝 통증이 다시 생겼습니다. 구토나 메스꺼움등의 증상은 없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진단을 받고 1달이 넘었는데 그 전에도 이런 증상은 없었습니다.

최근 다른 염증들의 치료때문에 약을 먹고있으며 그것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스트레스때문에 위장이 저하된걸까요.
변이 하얀색을 띄거나 그렇지는 않았는데 약간 덩어리가 안진 느낌은 있었습니다.

혹시 복부ct, mri나 다른 질환 검사라도 햐봐야할까요?


답변

Re : 대변에 먹은게 그대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김주일
김주일[전문의] 연세휴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주일입니다.

한달전에 시행하신 위와 대장의 내시경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면 현재는 약물치료하면서 경과 관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위장관 운동이 많이 항진되어 생긴 증상으로 생각되며 위장관운동이 항진되는 이유는 특정 약물,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현재로는 복부 CT, MRI등의 검사보다는 다니시는 병원에서 충분히 약물치료부터 해보시기를 권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대변에 먹은게 그대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내원시 전문의와 상담후 지시에 따라주시고
일시적스트레스에 의한건도 있지만 자극적인음식,몸에 맞지않는 음식등에의해 거부반응일경우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수 있으므로, 장기지속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소화기내과 검진하기시바랍니다.
장 면역력 증진을 위해 유산균을 섭취하시면서 평상시 음식으로는 일단, 너무 차가운음식,자극적인음식은 피하시고 국이나 물에 밥말아먹는시간도 피하시기바랍니다.
커피,녹차,오렌지주스,코코아x/밀가루x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