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루 밥 두공기 가량은 먹는데 조금 어지럽고 힘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26세 남자입니다.
아침은 간단히 두유나 바나나를 먹고 안 먹는 날도 많고요. 점심, 저녁 두 끼만 주로 먹는 편입니다. 원래 배불러도 많이 먹고 국수, 라면, 만두 등도 간식으로 종종 먹는 편이었는데 살이 쪄서 다이어트를 할 겸 먹는 것을 좀 조절해야겠다 싶어서 양을 줄여 먹고 있습니다.
다이어트한다고 닭가슴살, 고구마 이런 것은 구하기도
힘들고 그래서 전혀 먹지 않고요. 단지 한식 위주의 반찬과 함께 살짝 모자란 1인분의 식사만 먹습니다. 예전에는 배가 불러도 남기기 아까워서 많이 먹었다면 지금은 살짝 모자랄 정도에 먹는 것을 멈춥니다.
저녁식사로 갈수록 소비되는 양이 적다고 해서 저녁밥 양은 1인분 조금 안되게? 2/3공기 먹는 것 같습니다. 종종 먹던 술도 줄이고 야식은 끊었고요. 사실상 먹는 양만 줄였지 반찬과 흰쌀밥 먹는 건 그대로라 염분 같은 게 모자랄 일도 없는데 (평소에 좀 짜게 먹습니다.) 요즘 컨디션이 살짝 저하된 느낌입니다. 운동도 주 5~6회 러닝머신을 열심히 뛰어주고 있고요. 살은 한달 좀 넘은 기간에 5~6kg 정도 감량해서 지금 딱 적정체중으로 되었는데 왜 좀 어지러운듯 하고 힘없는 컨디션이 될까요? 소식하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데요. 사실 탄수화물과 튀김 등을 매우 즐겼던 터라 예전에는 탄수화물을 3~400g은 먹었다면 지금은 100~150g 정도로 줄이긴 했습니다. 남들처럼 굶지도 않고 밥 양만 조금 줄였는데 건강이 좋아지지 않아 속상하네요. 살이 빠지고 운동을 너무 열심히 해서 그럴까요? 런닝머신 3~40분 뛰면 땀으로 샤워하는 상태가 되는데 운동량만 보면 많지도 않은 것 같은데요.. 다이어트도 더 하고 싶고 한데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하루 밥 두공기 가량은 먹는데 조금 어지럽고 힘이 없습니다.
김근아
김근아[] 풀하우스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근아 입니다.

현재 건강한 다이어트를 잘 하고 계십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다이어트 식단을 보면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신 것으로 보이는데, 탄수화물은 우리 뇌에서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이러한 탄수화물이 부족할 경우 몸에서는 근육을 분해해 당을 만들어내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골격근이 사라지고 대사량이 떨어져 기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또한 뇌에서 탄수화물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예민함, 무기력함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장기적인 다이어트를 원하신다면 식사량을 조금 늘리시고 운동량을 늘리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하루 밥 두공기 가량은 먹는데 조금 어지럽고 힘이 없습니다.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다이어트로 인한 어지러움 호소 입니다.
다이어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 적게먹고 운동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생각하는데 그렇기에는 주변에 많은 사람들인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또한 어떤 사람들은 운동을 안해도 살이 안찌는데 그것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즉,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사람마다 살이찌는 원인이 다르고 건강상태도 다르고 체질도 다른 부분을 이해하고 다이어트하는 것이고 인체의 부족한 영양소 많은 영양소를 정확하게
분리하여 필요한 영양소를 드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어지럼증을 느끼는 것이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영양소 부족으로 인한 부분이라고 한다면, 지금처럼 식사량을 줄이거나 드시는것보다는 3끼식사 모두다 드시는 형태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하는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