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의사분들 커피 드시나요?
SMART TAG : 건강증진

뉴스를 보다보면 어떤 날은 커피가 몸에 좋지 않다고 하고, 또 어떤 날은 커피가 몸에 좋다고 합니다. 커피관련 연구 결과 나오는것도 좋다는 것 좋지 않다는 것 모두 나와서 뭘 어쩌라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궁금한게, 의사분들도 커피 드시나요?
아무래도 전문가들이니깐 연구결과나 뉴스를 받아들이는 과정이 일반인하고는 다를것 같아서요.

설탕이나 시럽 안 넣고 아메리카노로 하루 400ml정도 먹고 있는데, 뉴스 보니깐 또 커피가 안 좋다는 기사가 있어서 질문합니다. 정보들이 많아서 뭐가 맞는지 취사선택 하기 힘드네요.


답변

Re : 의사분들 커피 드시나요?
김근아
김근아[] 풀하우스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근아 입니다.

커피는 지나치게 드시지 않는 이상 크게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성인 1일 카페인 권장량은 400mg으로 아메리카노 기준으로 하루 3잔정도입니다.

현재 적당량에 맞춰서 잘 드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세계 보건 기구 WHO에서는 카페인 권장량으로 300mg이하로 권장하였으므로 더 드시지 않도록 주의하시기바랍니다.

커피의 장점은 뇌 활동이 촉진되고 체내 순환효과를 일으켜, 기억력, 집중력, 기초대사가 향상됩니다.
또한 피로 회복과 몸 속 노페물의 제거효과도 발생하게 됩니다.
거기다 클로로겐산이라는 커피의 성분이 위암 발생을 억제시켜 항암효과가 있으며 더 나아가 뇌졸증 감소와 당뇨병,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의 단점은 커피의 하루 권장량보다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불면증, 신경과민, 불안장애, 가슴 두근거림, 구토 및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치아변색, 칼슘 불균형과 골다공증,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