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변습관

언제 부터인지는 모르지만 수년정도 된것같습니다 하루 1~2회 대변을 보는데 첨부한 사진을 보시면 주로 복통을동반하며 4 5 6번(걸쭉하지는 않음)을 번갈아가며 나타나는데 4번처럼 나올때는 겉모양이 지저분하거나 물내리면서 풀어지는 형태입니다 나머지는 덩어리져서 조각조각 나올때도 있는데 정상인가요 아님 내시경검사 필요할까요 건강염려증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1년전 항문출혈로 치핵?진단받은게 있습니다


답변

Re : 대변습관
윤성환
윤성환[전문의] 신남S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윤성환 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이 있는 듯합니다. 스크레스. 음식, 환경. 유전적 요인등 여러 요인으로 보공, 무른변, 잔변감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많이 불편하지 않으면 꼭 치료를 받아야 되는건 아니지만 불편할 정도로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 가셔서 약물치료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
증상이 너무심하거나 오래 지속되면 대장내시경 검사 받아 볼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대변습관
강혜진
강혜진[영양사] 주식회사 더좋은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강혜진 입니다.

지금 위장약을 복용중이신데, 위의 기능은 음식물을 소독해주고 잘게 쪼개주고,저장하는기능을 합니다.
위의 기능이 약할경우 장으로 음식물 덩어리들이 넘어오게되고 소장에서 충분히 분해되지 않으면 덩어리 지게 되어 이런 것들은 위장벽에서 장누수증후군을 일으키게 됩니다.
위장벽을 타고 이러한 찌꺼기들이 들어와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음식물 소화 위, 장건강에 도움되는 프로바이오틱스(고함량) 섭취해보시고, 식사 섭취시에도 충분히 씹고 삼키는 습관, 식사시간을 20분이상 충분한 시간을 두어 섭취하시는 생활습관을 권장해 드립니다.

참고하시어 건강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