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역류성 식도염과 고도 비만 식단

역류성 식도염 환자인데요.
현재 이 식단대로 먹고 있고 앞으로도 먹을 건데 역류성 식도염에 잘못된 게 있음 봐주세요. 그리고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괜찮은지 봐주세요.

아침: 돼지고기 안심200g+쌈장 조금+상추&깻잎 또는 훈제오리고기+양파 반개랑 같이+부추김치
-참고로 훈제오리고기에서 나오는 기름을 털고 먹습니다.
-돼지고기 안심은 아직 한 번도 안 먹어본 식단인데 훈제오리가 질려서 먹으려고 하는데 지식인에 안심이 기름기가 없어서 괜찮다고 하더라고요.

점심: 파인애플2조각(점심은 제가 운동을 하기 때문에 딱히 먹을 시간이 없어서요)

저녁: 닭가슴살 숙주 볶음 또는 고구마+우유1잔

가끔씩 밥도 먹고요.

커피를 좋아해서 자주 먹는데 오늘부터 커피 끊으려고요.
대신 열흘에 한 번씩 기분전환 겸 31에서 뉴욕치즈케잌 싱글컵 1개 아이스크림을 먹으려고요.


답변

Re : 역류성 식도염과 고도 비만 식단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과식과 잦은 카페인 섭취만 주의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 원인으로 흡연이나 잦은 알콜섭취도 있지만 젊은 여성임으로 여기에 해당하시지 않으실꺼 같습니다. )

식단 메뉴 중에 가장 과식하기 쉬운 메뉴가 바로 "쌈" 입니다.
넓은 잎채소 위에 밥을 얹혀 고기와 함께 쌈을 싸서 드시게 되는데 입안에 쌈을 넣고 씹게 되면 대부분 오래 씹지 않으시고
기도 뒤로 음식물이 넘어가버립니다. 많은 양을 한번에 드시기 때문에 포만감도 느리게 느끼게 될 뿐더러 많이 드시고 다시 또 식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쌈이라는 메뉴 대신에 잎채소류를 손으로 찧어 샐러드로 아침과 점심 때 조금 씩 곁들어 드시길 바랍니다.
또 양파와 부추에는 알릴화합물이 있어 이 성분은 소화를 촉진하고 식욕을 돋구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성분이 줄어들 수 있게 양파는 되도록 익혀드시는 것이 좋고 부추김치는 제한하시거나 조금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점심 때 드시는 파인애플 조각 역시 소화효소와 산이 들어 있어 쉽게 배가 고플 수 있습니다. 이것 대신해서 바나나 또는 오이나 당근 조각 또는 방울토마토로 대신하여 섭취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반적인 식단을 보면 아침 시간대의 식사량이 많이 몰려 있고, 점심 때는 식사량이 너무 적습니다.
포만감을 위해 중간 중간 칼로리가 낮은 채소류 위주로 더 보충하여 드시면서 운동을 병행하신다면 체중감량에 큰 도움이 되시리라 사료됩니다.

그리고 운동 하시기 바로 전 음식 섭취는 오히려 역류성식도염을 자극 할 수 있으므로 피하시길 바랍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