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인바디는 믿을수있는건가요? 참고만 해야할까요?

8. 인바디는 믿을수있는건가요? 참고만 해야할까요? 이번주는 약간 환멸감을 느꼇습니다 위 사진에서 지방이 2kg늘고, 근육이 2kg줄었습니다.. 그래도 열심히하는 중인데 외식, 칼로리 절제에도 불구하고 왜 저런 결과가 나올까요?


답변

Re : 8. 인바디는 믿을수있는건가요? 참고만 해야할까요? 이 ...
정은아
정은아[영양사] 비타민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은아 입니다.
인바디는 임피던스의 원리에 의해 근육양과 지방량이 전류저항값에 의해 측정 됩니다.
몸 상태 열감지에 따라서도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많이 하실 때 단백질과 수분섭취가 안될 경우
오히려 근손실이 날 수 있으므로 탄수화물은 적게,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 섭취를 많이 해 주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인바디는 믿을수있는건가요? 참고만 해야할까요?
김수지
김수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은평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수지 입니다.

우선 인바디의 경우, 전류가 통하는 수분과 그렇지 않은 곳으로 근육, 지방의 수치가 측정이 되게 되는데요 ~

초반에 비해 근육량이 줄은 것이 일시적인 상황인지를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근육은, 수분과 단백질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몸에 영양분이 많은 상태 즉 예전에는 많이 먹고 지금은 줄여드셨다면 체수분값 자체가 낮아지면서 근육은 줄어들고 지방은 늘어나보일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노폐물은 배출이 되는것이 필요하고 식사량을 너무 줄이는 것은 반면에 또 근 손실을 유발하실 수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관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또는, 3끼 식사를 일정하게 챙겨드시면서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종류 그리고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현미 등의 식사를 우선 권장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인바디는 믿을수있는건가요? 참고만 해야할까요?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인바디는 첫기록을 재기에는 좋지만 운동으로 인해 변해가는 과정을 평가하기엔 치명적인 오류가 몇가지가 있습니다 몇가지를 나열해보면 아래와같습니다.

1. 시각적인 체지방율에 대한것을 측정하기 어렵다
우리 몸은 같은 체중이어도 근육의 "운동의 방법과 강도"에 따라 완전히 몸이 달라질수도있습니다 마치 5키로의 찰흙이 동그란모양을 별모양처럼 만들수있듯이 우리 근육도 그러한것이 가능하지요. 같은 체지방율 20프로의 남성이 한명은 복근이 나오고 한명은 복근이 안나오는경우도 나올수있을만큼 이 차이가 큽니다. 그러나 인바디는 실 질량만 재서 나오기때문에 특별히 체중의 변화가 없는 사람들은 모양이 아주 많이 바뀌었음에도 '전혀 몸이 바꾸지 않았다.', 심지어 '나빠졌다.'고 나오기도합니다. 이러한경우 시각적인 체지방율에 대한 평가는 인바디가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2. 근력을 측정할수가 없다.
사실 근력이라는 것은 단지 근육의 보유된 수분의 량으로만 체크할수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운동을 한번도 하지 않은 사람의 첫 기록을 참고할수있는 자료는 될수있지만 운동을 꾸준히 해온사람은 같은 량의 근육을 가져도 운동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과는 완전히 다르게 중량을 들수있는 근력이 있기때문이지요. 근육의 수분의 량은 물론 근육량을 가늠할수있는 큰 척도가 될수있지만 그것과 별개로 인대의 힘이라는 요소가 근력에는 큰 역할을 하기때문에 근력이 차이가 나는것입니다. 또한 우리의 모든 기능을 평가함은 근육량만이 아닌 실제 어떤 타입의 근육이 어떻게 발달되어있는지는 세부적으로 많이 달라지기때문에 각 운동능력에 따른 기능평가를 정확하게 해야만하지요. 그래서 인바디는 이런 복합적인 근력이라는 요소를 평가할수없어서 내가 갖은 운동능력에 비하여 초라하게 나올수있는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는 초라하지 않은 오히려 뛰어난 운동능력인것이지요.

3. 근육량의 1~2키로의 오차는 항상성
사실 우리 몸은 정해진 디지털 범위를 가지고있는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움직이는 아날로그 형식의 일정 범위를 두고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신체의 기능을 유지하기위하여 너무 급하게 체중이 빠지거나 늘어나는것을 방지하는 자가 기능장치같은것이죠. 인바디는 근육의 수분을 체크하여 근육량의 증가와 감소를 기록하여주고 체지방역시 이 증가범위에 따른 체중의 질량대비로 체지방의 양을 결정하기 때문에 근육의 수분이 늘어있으면 체지방이 적어져있고 수분이 빠져있으면 체지방이 많아져있게 기록이됩니다. 하지만 크게 체중의 변화가 없었다면 사실 1~2키로 범위는 수분이 있가 없다가를 반복하기 때문에 이것으로 인해 근육이 감소되고 지방이 올라간것처럼 기록이 되어도 몸이 나빠졌다고 생각할필요는 전혀없습니다. 체중이 비슷하다면 인바디로 평가할것이 아닌 거울에 미친자신의 몸으로서 평가를 해봐야 정확합니다. 시각적인 체지방 평가는 앞서 설명드린것처럼 어렵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