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영양상담

질문

식후혈당이 200이 넘으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70세 남성, 당뇨병력이 5년입니다.
건강한편이고 술담배 안하며 매일 군칙적인 운동도 하는편이며, 지금까지 ●공복혈당100내외, 식후혈당 150~16,70정도였는데, 음식을 아무렇게나 먹었더니(당분) 두어달 전후로 공복혈당은,
●100내왼데, ●●식후혈당이 250~270 까지도 오릅니다. 갑짜기 식후혈당이 200이 넘으니 마음이 쓰이는군요. 어떻게 해야됩니까.
한달전 혈액검사를 해보니 당화혈색소가 7.3 나왔는데 전에는 6.4를 넘지 않았습니다.
가르쳐주십시요.

답변

Re : 식후혈당이 200이 넘으니 어떻게 해야됩니까
정세진
정세진 [전문의] 연세마두병원
하이닥 스코어: 2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3.14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당뇨에서 혈당 조절을 위해 시행 할 수 있는 것은 음식조절, 운동, 약물 조절 이렇게 3가지 입니다.
운동은 잘하고 계신다면 약을 조절하지 않길 원하시면 식이 조절을 하는 수밖에 없다고 보입니다. 얼마나 먹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음식을 드시는지도 아주 중요합니다. 식후 혈당은 식사와 아주 연관이 깊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우선 음식조절을 잘 해 보십시오.
그래도 잘 되지 않는다면 약물 조정을 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70세 남성, 당뇨병력이 5년입니다.건강한편이고 술담 ...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3.08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식사하시길 바라며,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적당량 드시길 권합니다.
식사 시 탄수화물 간식인 빵, 떡, 과자, 옥수수, 감자 등은 피하시고,
허기지실 때 간식으로 채소류를 섭취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채소류를 많이 드셔도 상관없으나, 소화가 잘 안되거나 속이 불편하실 때는 적당량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과일은 하루 종이컵 분량으로 1~2컵 드시는 것이 좋으며, 많이 드실 경우 혈당 조절이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후혈당이 200이 넘으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10.16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식이조절을 하지 못하면서 혈당수치가 상승한 듯 합니다. 지속적으로 식이조절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8.41로 비만군에 속합니다. 체중조절을 통해 혈당조절이 필요해 보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중강도의 운동(빠르게 걷기, 계단 오르기, 자전거 타기, 조깅, 줄넘기)하는 것이 좋은데,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가 가장 적당합니다. 단, 운동 중에는 포도당이 근육으로 들어가 이용되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저혈당을 피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운동 중 저혈당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복 또는 식전 운동은 피하세요.

당뇨병은 합병증이 더 무서운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의 합병증은 혈당이 갑자기 올라가거나 내려가서 정상 농도 범위를 벗어났을 때 생기는 ‘급성 합병증’과 대혈관, 소혈관 합병증 등 신경에 영향을 미쳐 생기는 ‘만성 합병증’이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에 관리를 잘하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 없이 살아갈 수 있지만 만성 합병증이 발병되면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고, 사망률도 높아집니다.

대표적인 당뇨병의 합병증은 중풍과 심근경색증과 같은 대혈관 합병증, 눈혈관 합병증, 콩팥 합병증 등의 소혈관 합볍증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은 이처럼 신체 곳곳에서 생길 수 있고,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합병증 예방을 위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