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주전쯤 고혈압 판정을 받고 혈압약을 먹고 있습니다. ...

3주전쯤 고혈압 판정을 받고 혈압약을 먹고 있습니다.
현재 체중 110키로 키 179 나이는 44세
아침마다 매일 아달라트오르스정 30mg, 아타칸정 8mg 1개씩
인터넷으로 보니 혈압약 먹을때 바나나 같은 고칼륨 음식은 먹으면 약효가 떨어지고, 소.돼지고기도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하는데 맞나요? 살 빼려고 다이어트를 병행하고 있는데 하루종일 기운도 없고 힘이 듭니다.


답변

Re : 3주전쯤 고혈압 판정을 받고 혈압약을 먹고 있습니다. ...
김태균
김태균[전문의] 강남병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태균 입니다.
고혈압으로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살빼기 쉽지않죠 저도 어렵답니다 ㅠㅠ

일단 아달라트 오로스는 칼슘채널길항제이구요.
아타칸은 안지오텐신 수용체 길항제입니다.

적당한 육류섭취는 글쎄요. 제생각엔 과도하지만 않다면 큰 스트레스
받으실 필요없고 식이에대한 스트레스받는것보다는 섭취하시는게 나아보이구요.

바나나의경우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서 오히려 혈압강하효과다 있지만.
칼륨보존 이뇨제를 사용하는 경우 고칼륨혈증이 발생할수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 이뇨제는 처방되지 않은것으로 보이네요.

적당한 음식섭취와 생활습관교정으로 체중감량 성공하시구요.
너무 스트레스 받지마시고 즐겁게 지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3주전쯤 고혈압 판정을 받고 혈압약을 먹고 있습니다.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질문자님의 말씀대로 고칼륨음식 섭취를 평소 드시지 않다가 갑자기 많이 섭취하시거나 또 지속적으로 이를 유지하실 경우 신장이 나쁘신 분이라면 좋지 않겠지만 적당히 드신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특히 자연적인 음식으로의 섭취일 경우라면 더 걱정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뭐든지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적당히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바나나의 경우 적당량은 2개가 적당합니다.

특별히 고혈압약을 섭취시 안되는 특정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혈압약을 복용 중에 주의해야 할 음식으로는 자몽, 감초 등이 있습니다.

1. 자몽

자몽이랑 약을 함께 먹으면 약물이 우리 몸 안으로 흡수되는 양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몽에 의해 우리 몸에서 약물이 제거되고 배설되는 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혈액 중 약물의 농도가 증가하게 되고 약물의 효과는 더욱 커지게 됩니다.

약물의 효과가 커진다는 것은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적정량에 의해 적절한 만큼 효과를 나타내야 하는 약물이 그 이상의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은 그만큼 부작용의 위험이 커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물론 이러한 영향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데, 개인의 유전적 요인이라든지 복용하는 약의 종류, 복용량, 자몽이나 자몽주스의 섭취량 등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2. 감초

감초는 소변으로 수분과 염분이 배설되는 것을 막아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감초에는 단맛을 내는 성분인 글리시리진(glycyrrhizin)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이 글리시리진 성분은 우리 몸에서 코티졸(cortisol)이라는 호르몬을 증가하게 만듭니다. 코티졸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은 여러 가지이지만 코티졸이 많이 증가하면 소변으로 수분과 나트륨이 배설되는 것을 막고, 반대로 칼륨이라는 무기질이 많이 배설되도록 합니다.

우리 몸 안에 수분과 염분이 많아지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으로 약물을 복용 중인 분이 감초를 지나치게 많이 드시면 약물이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음식을 먹었다면 적어도 섭취 2시간 후에 고혈압약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각 영양소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성별과 나이, 신장, 질병 유무에 따라 섭취 방법 또한 다를 수 있으니, 주치의나 약사, 대형약국에 있는 건강코디네이터에게 조언을 얻으시면 좋습니다.

[출처] : http://www.hidoc.co.kr/news/healthtoday/item/C0000316719 | 하이닥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3주전쯤 고혈압 판정을 받고 혈압약을 먹고 있습니다. ...
황희진
황희진[전문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황희진 입니다.

바나나를 가끔 드시는 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매일 매일 두개 이상 드실 때 문제가 되는 거고요, 소 돼지 고기 먹지 말아야 한다는 건 낭설입니다.

급작스런 심한 다이어트는 기운없고 힘듭니다. " NEAT 운동법"을 먼저 시행해 보길 권합니다. 생활 속에서 신체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이지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동차를 팔고,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겁니다.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는 내려갈 때만 타고요(무릎보호용). 올라갈 때는 걸어서... 신발도 올블랙 운동화 신으면 구두와 차이가 거의 안 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3주전쯤 고혈압 판정을 받고 혈압약을 먹고 있습니다.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감량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이는 혈압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