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저희 남편이 40대 중반인데, 직장에서 스 ...

안녕하세요. 저희 남편이 40대 중반인데, 직장에서 스트레스도 많고 회식도 잦고 그래서 그런지

40대 들어서면서 당뇨끼가 있고 살도 점점 쪄서 지금은 175에 85kg 이 되었어요. 혈압도 약간 있구요. 머 병원에서는 약 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하는데 대사증후군이라고 말씀 하시더라구요. 그러면서 꾸준히 운동하고 술 끊으라고 하는데. 머 그게 그렇게 쉬운건 아니니까 걱정이네요. 대사증후군이 위험하다고 하는데. 왜 위험한지 어떻게 관리 해야 하는것인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희 남편이 40대 중반인데, 직장에서 스 ...
하다현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하다현 입니다.

대사증후군의 경우 혈압이 올라가고 당뇨가 있는 경우 만성으로 넘어갑니다.

약을 먹어서 낫는 경우는 거의 없고 평생 약을 먹어야 합니다. 또한 약을 먹지 않을 경우 갑자기 혈압이 올라가고 동맥경화가 와서 심장에 무리를 주고 혈관이 막힐 경우 치료를 할 세도 없이 쓰러지면서 사망으로 이어질 경우가 높습니다.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으로는
- 등푸른생선, 들기름, 아마씨유 :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 혈액 속의 지방이 감소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움
- 감자, 바나나, 다시마 : 칼륨 다량 함유로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혈압을 유지
- 감귤류, 딸기, 고추, 무, 등 과일 및 채소류 : 비타민C 다량함유로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
- 코큐텐 :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고 혈관의 탄력을 줌
- 아로니아, 토마토, 양파, 스피루리나 : 항산화성분 다량 함유로 혈관의 손상을 막고 몸의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희 남편이 40대 중반인데, 직장에서 스 ...
김규현
김규현[한의사] 미앤네이처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규현 입니다.

대사증후군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복부비만 등이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복부 대망에 위치한 내장지방이 위험군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는 인슐린 저항성이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복부둘레가 90cm, 여성의 경우 85cm 이상이라면 위험군입니다.
복부둘레를 재어보는 방법은 제법 정확합니다. 인바디 기계보다는 복부둘레 측정이, 복부둘레 측정보다는 CT를 통해 내장지방의 넓이(cm^2)를 구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최종적으로는 당뇨와 함께 심혈관 건강에 위협이 되기 때문에 관리해야 하는 것입니다.

관리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은...

1. 다이어트;
- 특히 뱃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주세요.
- 오메가 3 (ex; 생선류); 주 2회 이상 드셔주시면 좋아요.
- 유산소운동; 하루에 30분 이상 해주시면 좋습니다. 혹은 10000보 걷기를 해주셔도 좋아요~

2. 금연;
3. 금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희 남편이 40대 중반인데, 직장에서 스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남편분은 BMI지수 27.76로 비만군에 속합니다. 먼저 식습관을 교정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조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