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81kg인 학생인데요 제가 요즘에 10 ...

안녕하세요 저는 81kg인 학생인데요 제가 요즘에 10lg감량할려고 노력하는데 매일 저녁때마다 배가 고파서 너무나도 고통스러운 과정을 겪고 있습니다 혹시 좋은 보충제 그리고 적절한 식단조절 할 수 있는 조언을 얻을 수 있을까 해서 올립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 81kg인 학생인데요 제가 요즘에 10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끼니별 단백질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거나 ,현재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여자분이시라면 생리전 배란기 기간동안은 식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식욕조절이 되지 않을 때는 생리적=진짜 배고픔인지, 감정적=가짜 배고픔인지 구별하실 줄 알아야 합니다.
구별방법은 식후 3시간 이내 배고픔이 느껴지면 물 200ml 한컵을 마시고 20분후 여전히 배고프다면 진짜 식욕인데 생리적에 해당되는 배고픔 징후는 서서히 배고픔이 커지고, 어떤 음식을 드셔도 상관없으며 배에서 꼬르륵 소리, 배가 부르면 그만 드시도록 합니다.

또한 먹고 나면 만족과 행복으로 배고픔이 사라진다.

살짝 어지럽거나 기운이 떨어지는 등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거나,먹고있는 음식을 분명히 의식하며 먹는 경우이며, 감정적 배고픔은 배고픔이 갑자기 커지거나, 초코릿, 매운 것 등 특정음식이 당기거나 배가 불러도 멈추지 못하거나 약간의 허기지만 참을 수 없습니다.

무의식적으로 계속 먹거나, 먹고나면 공허함, 후회와 자책감이 밀려오면 가짜 배고픔입니다.
또한 단백질 부족현상은 다음 식사범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0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00~120g)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