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한달 평균 몇키로씩감량을해야 몸에무리가 가지않고 뺄수있을까요

184에120kg인 남성입니다 다이어트를하려고 시작했는데 한달 평균 몇키로씩감량을해야 몸에무리가 가지않고 뺄수있을까요


답변

Re : 184에120kg인 남성입니다 다이어트를하려고 시작했는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요요가 오지 않는 이상적인 체중감량은 1주일에 0.5 kg 한 달 2kg 의 체중감량입니다.
이보다 체중감량이 더욱 많게 되면 우리 몸은 저항이 그만큼 강해지게 됩니다.
즉,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려는 요요가 쉽게 온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다이어트를 생각중인 분들이 한달 2kg 의 체중 감량은 상당히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는 체중감량만 신경쓸 것이 아니라, 빠진 체중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노력역시 필요합니다.
체중감량 + 체중유지를 위한 다이어트 방법을 하려면, 당연히 꾸준히 안질리고 계속해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진행해야 하며, 이는 강도 있고, 타이트한 방법이 아닌 본인 능력안에서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진행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은 평소 본인이 먹던 음식으로 하되, 하루 세끼를 다 드시면서 그 양을 줄인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사람이 평생 닭가슴살, 고구마만 먹고 살수는 없습니다. 사람은 원래 본인 입맛으로 돌아가게 되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이어트 식단을 짤때 본인 입맛에 맞는 음식들로 하되 양을 줄인 식사로 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이 효과는 더디더라도 꾸준히 안질리고 노력할 수 있는 방법으로 결론적으로 제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운동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평소 활동량이 없었다고 한다면 어떠한 운동이든 다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재미있고, 안질리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 하나 정하셔서 날마다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는 몇 초안에 들어와야 하는 단거리 경기가 아니라, 완주가 중요한 마라톤으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184에120kg인 남성입니다 다이어트를하려고 시작했는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권장감량은 월 2kg입니다. 그리고 체중감량 기간의 2배의 시간동안 요요현상 없이 유지하시면 본인의 체중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처음 체중감량 시에는 체수분이 함께 빠지면서 체중감량 효과가 눈에 크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실질적인 체지방 감량은 아닙니다. 체수분이 더 이상 감소되지 않을 때부터 우리 눈에는 체중감량이 더디게 나타난다라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권장하는 체중감량 무게는 주 0.5kg 월 2kg입니다. 현재까지 유산소운동과 식단을 잘 병행하셨는데요 식사량이 너무 적습니다. 식사량이 적을 경우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어 체중조절에 어려움을 줍니다. 섭취하시는 양을 조금 더 늘리시길 바랍니다.

우리 몸은 체중을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변화가 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거나 무게에 집중하지 마세요. 따라서 운동은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 지나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운동 실천해주세요. 노력하시는 만큼 결과 있으실겁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184에120kg인 남성입니다 다이어트를하려고 시작했는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초저열량 식단은 하루 800kcal이하의 식단을 말하는데, 고도비만한테 2주 정도 안내해 드리는 식단으로 장기간 이식단을 이용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오며, 건강상에도 좋지 않습니다.
현재 체중감량이 시급히 건강상 필요하므로 최소5KG정도2자리숫자로 체중이 떨어질때까지는 관리해주시고 그다음부터는 체중이 빠질수록 속도가 느려지는데 한달 최소3KG를 잡으시면서 관리해주세요.
처음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몸속에 저장되어있던 탄수화물,단백질,수분등 세가지가 동시에 빠지기때문에 체중이 빠르게 감량됩니다 그이후부터는 순수한 지방만 태우기때문에 한가지만 빠지기시작하는시점이 오기때문에 속도는 느려지게됩니다.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5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50g):고단백저지방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운동은 하루 1시간씩 주 5회 꾸준히 해주시구요.
유산소, 스트레칭 병합해서 관리해 주시면 더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