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영양상담

질문

식후 2시간반에서 3시간쯤의 혈당 124는 정상인가요?

식후 2시간반에서 3시간쯤의 혈당 124는 정상인가요?? 높은건가요?

당뇨 예방 운동을 하고싶은데
체중이많이 나가고 허리디스크와 무릎이 좋지않다점을 고려해볼때 어떤 운동을 해야좋을까요??

답변

Re : 식후 2시간반에서 3시간쯤의 혈당 124는 정상인가요? ...
제석준
제석준 [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0.1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 입니다.

괜찮은 것 같습니다.

금식하고는 얼마가 나오는지도 체크해봐서 110 밑으로 나오는지 확인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후 2시간반에서 3시간쯤의 혈당 124는 정상인가요? ...
박은경
박은경 [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0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정확하게 혈당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공복시에 검사를 해보시고, 식후 2시간에 다시 해보셔야 합니다. 공복시에는 110mg/dl 미만이고, 식후 2시간 이후에는 140mg/dl 미만일 경우 정상 범위 안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며, 추가적으로 허리와 무릎을 강화시킬 수 있는 근력운동이 필요합니다.

식후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이후에 평지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30분 정도 실시하시고, 상, 하지 근력운동이 요망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나의 혈당이 식후에 얼마나 상승하는지 알고, 운동의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식후 혈당을 측정한다 - 200mg/dl 이상인 경우 운동을 시작합니다.

2. 가벼운 전신운동과 유산소운동 실시한다 - 보통 30-40분 정도 실시하지만 운동 중 어지럼증이나 다른 증상이 없어야 합니다(참고적으로 초반에 한두번은 유산소 운동 후 혈당 측정을 해보세요. 200mg/dl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았으면 유산소운동시간을 증가시키거나 근력운동을 추가하세요. 반대로 100mg/dl 이하로 떨어졌다면 사탕이나 오렌지 쥬스를 섭취해 주십시오)

3. 근력운동을 실시하세요(특히 하체 위주의 근력운동이 권장됩니다).
- 누워서 양 무릎 세우고 반만 상체 일으켜서 멈추기 10초 3세트
- 누워서 양 무릎 세우고 반만 상체 일으켜 대각선으로 멈추기 10초 3세트
- 업드려서 업드려서 오른손/ 왼발 들기-10초 3세트
- 누워서 무릎 아래에 베개를 두고 누르기
-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무릎 사이에 베개를 넣고 누르기
- 누워서 한쪽 무릎 세우고 반대 발은 쭉 펴서 올렸다가 내렸다 반복(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게 한다)
- 옆으로 누워서 위의 발을 올렸다가 내렸다가 반복(다리가 아랫 발에 닿지 않게 한다)
- 옆으로 누워서 아랫 발을 올렸다가 내렸다가 반복(아래 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게 한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후 2시간반에서 3시간쯤의 혈당 124는 정상인가요? ...
박예리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6.2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당뇨병은 당뇨병성 신경병증 또는 당뇨병성 신증, 망막병증, 혈관계 질환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식단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의 식사는 정상 혈당을 유지하고 표중 체중유지와 정상혈압, 정상 혈청 지질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특정 당뇨보조식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일상 식이내에서 조절을 권장합니다.

먼저 혈당지수(glycemic index; GI)는 순수 포도당을 100이라고 하였을 때 섭취한 식품의 혈당 상승 정도와 인슐린 반응을 유도하는 정도를 비교하여 수치로 표현한 지수로 높은 혈당지수의 식품은 낮은 혈당지수의 식품보다 혈당을 빨리 상승 시킵니다. 대표적인 고혈당지수 식품(70이상)은 감자, 떡, 백미, 수박, 호박 등이 있고 저 혈당지수 식품(55이하)은 고구마, 오트밀, 우유, 사과, 채소 등이 해당합니다.

또한 당뇨환자의 식사시 고려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튀김이나 단 음식, 가공식품은 일반적으로 혈당지수가 높으므로 제한하고 가급적 자연 식품을 섭취한다.

2. 같은 식품이라도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조리하거나 으깬 것은 혈당 지수가 높아진다.

3. 생과일주스보다는 생과일을 먹는다.

4. 설탕보다는 과일의 당분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해조류는 혈당지수와 열량이 매우 낮아 체중감량이 필요한 경우 도움이 된다.

6.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되도록 제한하는 것이 좋지만 먹게 된다면 식후 바로 먹기 보다는 3~4시간 정도 지난 후 혈당치가 떨어진 후에 따로 먹는 것이 적당하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