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변비가 심해서 문의합니다변비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어요 ...

변비가 심해서 문의합니다
변비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어요
물은 하루에 1,000정도 마시고 있어요
갑상선 기능저하가 있어 약을 복용중이라 2,000까지는 무리라고 들어서 1,000정도 마시는데 적당한가요?
아침 빈속에 우유도 마셔보구 과일도 먹는데 힘들어요


답변

Re : 변비가 심해서 문의합니다변비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어요 ...
이주연
이주연[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 입니다.

갑상선 저하증은 잘 조절되고 계시죠? 갑상선이 항진되면 설사증상이 있으면서 살이 빠지는데 저하증시는 그 반대가되고 변비기와 체중증가도 경험하게됩니다. 그러니 변비기를 더 잘 잡아야겠습니다.

물은 그렇다면 아침이 아닌 낮이나 저녁에 야채 과일을 더 드시고 유산균을 많이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요가나 필라테스를 하시면 더욱 좋겠지요.

노력이 큰 효과를 보지 못하더라도 그래도 보통 음식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2일에 한 번 가더라도 계속 노력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변비가 심해서 문의합니다변비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어요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기본적인 변비에 도움이 되는 것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수분섭취가 줄어들 경우, 배변활동이 저하되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하루 평균 성인기준 1.5~2L 정도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물 섭취량이 제한적이시라면 또한 지방섭취가 부족하거나 음식 섭취량의 감소로 인해 배변량이 줄어들어 변비가 생길 수 있기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방울토마토, 양상추, 바나나, 사과 등의 채소, 과일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 등을 식사시 포함시켜서 드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끼에 몰아드시기 보다 끼니별로 드시는 것이 소화기관을 규칙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 배변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과일과 견과류 한줌과 플레인 요거트를 곁들여 아침 식사시 드시면 배변활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빨리걷기 및 복부 스트레칭성 운동들도 장운동을 도와주므로 병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