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한달동안 10-20키로 감량하고싶은데 단순히 굶으면서 ...

한달동안 10-20키로 감량하고싶은데 단순히 굶으면서 해야하는지 저칼로리 식단 세끼를 먹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답변

Re : 한달동안 10-20키로 감량하고싶은데 단순히 굶으면서 ...
유현희
유현희[영양사] 성심약국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유현희 입니다.
한달 간 너무 많은 체중을 감량하는 것 같아 우선 걱정이 우려됩니다. (3~5키로 감량을 권합니다.)

우선 답변을 드리자면 저칼로리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 몸은 오랜 기간동안 식사를 안하게되면, 몸에 영양소를 저장하려는 성질이 강해지기 때문에
나중에는 소량만 섭취하여도 지방으로 저장되는 양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또 식사를 적게 하시면, 하루에 써야하는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어 근육을 파괴해서 사용하게 되고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더욱 살찌는 체질로 바뀔뿐더러
단백질 부족으로 탈모가 생기거나 부종이 생기거나 노화가 빨리 일어나게 됩니다.

한달 간 저염식 저칼로리 위주로 포만감을 위해
저지방 고단백위주의 식사와 소량의 견과류, 잡곡밥(흰강낭콩5 : 현미등 잡곡5) 그리고 섬유질이 많은 야채 섭취를 해주시고,
지금은 근육량과 지방이 둘 다 많으시니 빠른 감량을 원하신다면 유산소 위주로 운동해주세요. (유산소8:근력2)

건강한 다이어트가 되길 바랍니다.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한달동안 10-20키로 감량하고싶은데 단순히 굶으면서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한달동안 10-20키로 감량하고싶은데 단순히 굶으면서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 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다이어트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수행함으로 인해 이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개인의 목적에 따라 소비되는 시간과 노력의 정도가 다르게 됩니다. 섭취량을 줄인다면 체중은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체력적으로 손실이 크며, 지방의 감소보단, 근육과 수분의 손실이 크게 나타나게 됨으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유산소 운동의 경우 비교적 지방에너지원을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지방을 감소할 수 있으며 심폐운동과 하체근육의 근지구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운동입니다. 그러나, 비교적 하체근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상체위주의 근육의 손실과 수분을 감소하고, 피부늘어짐을 나타내게 됩니다. 무산소운동을 병행한다면 근육량을 보전하고, 근력을 높일 수 있으며, 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체력이 상승 한다는 것은 현재 보다 높은 강도의 운동이 가능하며, 높은 kcal소비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식이 요법,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을 모두 수행하는 것이 건강한 다이어트 권장 사항입니다. 식이를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소비되는 시간,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수행 하는 시간, 운동 전, 후의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운동 후 샤워 하는 시간등 다이어트는 비교적 많은 시간을 투자하셔야 이룩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생활 습관을 또는 인체의 움직임을 유도 하지 않는 다면 다이어트는 불가능하게 됩니다.

쉽게 얻는 것은 쉽게 사라져 버리며,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도 똑 같이 단순히 빠르게 감량 시키는 것은 체중유지기간을 빠르게 사라지게됩니다. 노력을 통해 이룩한다면, 식이요법과 운동수행이 습관화 되어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있고, 체중을 유지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기간을 다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