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45세 여자 158에 62키로입니다식욕억제제도 복용했 ...

45세 여자 158에 62키로입니다
식욕억제제도 복용했었고 HPL도 두번정도 했었습니다
바로 요요가 찾아와서 운동으로 살을 빼고 싶습니다
폐경으로 인해 살이 더 찌는것 같아 불안합니다
하체가 두꺼운편이구 살도 단단해서 운동을 하면 자꾸 근육만 커지는 느낌입니다
제게 도움을 주세요~ 어찌해야 건강하게 살을 뺄수 있을까요?


답변

Re : 45세 여자 158에 62키로입니다식욕억제제도 복용했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폐경이 오게 되면, 생리를 하지 않음으로 인한 황체기의 소실로 인해 신진대사율이 떨어지고,
나이가 듦에 따라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어 체중은 점점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폐경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복부, 옆구리 쪽에 살이 찌게 되는데요.
폐경 후 여성분들이 뱃살이 증가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여성들의 숙명과도 같은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뱃살 때문에 여성호르몬제를 복용 하시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질문자님의 상태에서는 결국 식이조절이 관건인데요.
몸무게가 늘어나는 것을 식이조절 없이 운동량만 늘리게 되면 좋은 결과를 보이기 어렵습니다.

한달을 열심히 운동을 한다고 해도 하루만 폭식을 하게 되면 말짱 도루묵이 될 정도로
식이에 의한 칼로리 증가는 운동으로 인한 칼로리 소비보다 훨씬 더 쉽게 일어납니다.

식욕억제제도 복용을 하였고, 지방분해주사도 맞아봤지만,
요요가 왔다는 것은 이러한 노력을 넘어서는 칼로리 섭취를 본인이 하셨다는 얘기입니다.
섭취량 감소 없이 운동을 통해 칼로리 소비만 자극하게 되면 입맛만 좋아져서 오히려 더 많이 먹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차라리 이럴바에는 운동을 하지 말고, 식이조절부터 습관을 잡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양을 줄여서 체중감량을 해보시고, 정체기에 왔을때 운동을 조금씩 병행하여
체중감소를 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을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 세끼를 다 드시되 그 양을 줄인 식사를 매번 비슷한 칼로리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이 결국 질리지 않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효과가 더딜지언정 제일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은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45세 여자 158에 62키로입니다식욕억제제도 복용했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식욕억제제의 경우 의존성이 있고 그로인해 음식 섭취량 조절이 더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용을 멈출 경우 폭식 및 과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해 드리지 않습니다.

건강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꾸준하게 일상에서도 유지 가능한 건강한 식사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45세 여자 158에 62키로입니다식욕억제제도 복용했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생활습관, 식이, 운동 관리를 통해서 전체적인 지방을 서서히 빼 나가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45세 여자 158에 62키로입니다식욕억제제도 복용했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약을 섭취하면 다이어트를 진행하신다면 효과는 빠르게 나타 날 수 있으나, 자연적인 방식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인체내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법입니다.

약의 섭취는 체내 호르몬 균형을 무너뜨리며, 과도한 호르몬분비나 감소를 통해, 체내 대사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각종 질병 및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며, 약을 중단하는 것과 동시에 체중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하루에 1 ~ 2 시간은 활동적인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는 체계적인 식이관리를 지속해야 하며, 평상시 생활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량에서 운동을 통해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행위는 질문자님의 생활 패턴을 활동적으로 변화를 주셔야지 가능 할 수 있습니다. 활동없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방법으로는 의학적 처방을 통해 약을 섭취 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적대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약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은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선 질문자님께서 왜 지방을 감소 하고, 어떠한 체형을 형성하고자 하는 정확한 목표를 새우시는 겁니다. 단순히 건강과 멋진 또는 아름다운 몸매를 형성하고자 하는 다짐으로 다이어트(운동 과 식이요법)를 수행하신다면, 다이어트를 지속하지 못 하며, 실패 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단 시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지속적인 신체활동으로 시간소비와 귀차니즘으로 인해, 지금이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기 때문입니다.

정말, 내가, 왜, 다이어트 및 근육형성을 해야 하는 확고한 목표가 있다면, 운동을 중지 하지 않고 지속적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보상제도를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100 kg 에서 시작하여 5 kg이 감소된다면, "무엇 무엇을 사겠다, 또는 먹겠다" 등을 보상으로, 그동안 노력한 자신에게 작은 보상의 준다면 운동지속률이 높아 집니다.

다이어트 감소량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체중을 생각하시는 것이 아닌 체지방을 기준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체지방이 높을 수록 체중이 높을 수 있으나, 높은 근육량을 보유한체 체지방이 높을 경우 또한 체중이 높으며, 외형적으로는 슬림한 체형을 형성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체지방의 경우 전문기관을 통해 측정 및 검사를 받아 볼 수 있음). 또는 단순히 체중의 수치로 판단 할 시 세계보건 기구(WHO)에서 권장하는 감소량은 1개월 단위로 1.5 ~ 2 kg 임으로 이에 맞게 기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보다 감소량이 극히 높다면 요요현상을 일으킬 수 이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을 선택하여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은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높이는 방법이 있으나, 일상생활을 수행 하는 중 의식적으로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피로를 느끼게 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발생 할 수 있음으로, 운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자신이 즐겨 하던 운동이나, 배워보고 싶었던 운동을 선택하여 수행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높은 신체활동력을 요구함으로 어떠한 운동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체형을 형성하고자 하신다면 근력운동인 웨이트 운동이 적합합니다.

식이요법의 경우 평상시 식사량을 유지하면서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시기 바랍니다. 간식, 야식, 음주를 제한하시고, 폭식과 과시을 유념하셔야 하며,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짠, 매운, 단, 기름진 음식은 회피하셔야합니다. 이것만으로 충분히 섭취되는 kcal 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