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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상담

질문

학생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 어떤게 있나요?

제가 학생인데 요즘 시험기간이에요.. 공부한다고 정신이없는데 지금 살을 빼야될거같거든요 154에 67이에요.. 심각한 비만인데 야식안먹고 운동좀 할려고하는데 어떤운동이좋나요 아그리고 제가 뱃살이랑 허벅지살이 좀많아서.. 아니면 꼭운동아니더라도 그냥 건강하게 뺄수있는방법이있나요

답변

Re : 학생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 어떤게 있나요?
최원철
최원철 [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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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04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다이어트는 정직합니다. 어떠한 노력도 전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식단은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평소 먹던 음식으로 하루 세끼를 다 드시되 그 양을 줄인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이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일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운동량이 거의없었다고 한다면 어떠한 운동이든 다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재미있고, 즐겁게, 안질리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 하나 정하셔서날마다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학생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 어떤게 있나요?
김명화
김명화 [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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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0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체중 감량의 경우, 운동도 중요하지만 평소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생활습관을 고쳐야 요요현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건강하게 체중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움직이지 않는 습관, 과식, 간식, 야식 등 살찌우는 식습관은 체중을 늘게 만들지요. 반드시 고쳐야할 식습관입니다. 신체활동&운동으로 인한 소비 에너지에 비해 섭취한 음식물의 에너지의 양이 많아지게되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학생의 경우,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 에너지 소비가 적은 생활을하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기 쉽습니다.

좋지못한 식습관은 고쳐가면서,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이는 생활습관으로 고쳐나가보세요.
아래는 신체활동을 늘리는 습관입니다. 자주 실천하여 에너지 소비를 늘려보세요.

1. 가까운거리는 걸어다기
2. 걸어다닐때 천천히 걷기보다 빠르고 힘차게 걷기
3. 대중교통이용시 한두정거장 미리내려 목적지 까지 걸어가기
4. 엘레베이터&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5. 앉아 있을 때, 바른 자세로 앉아 복부에 힘을 주어 앉아 있기 및 스트레칭 자주 하기
6.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틈틈히 근력 운동하기(런지, 스쿼트, 스쿼트 점프, 점핑잭 등)
7. 점심 식사후 산책하기
8.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 있지 않기
9. 운동하는 습관 길들이기

또한 매일(최소 주 3회) 30분 이상 빨리 걷기, 뛰기 등 유산소 운동을 '조금 힘들다~힘들다' 강도로 운동해주세요. 체중 뿐만아니라 체력 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천 드리는 운동 방법은 푸쉬업, 스쿼트, 플랭크 등과 같은 근력 운동을 30분 정도 진행하신후, 유산소 운동을 40~50분 진행하거나, 격일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번갈아 가며 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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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학생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 어떤게 있나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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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04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아직 학생이시기에 무리한 다이어트는 권해드리지 않으며, 균형잡힌 식습관 변화를 통해 꾸준한 체중조절을 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예시 식단
아침 : 바나나 + 블루베리 + 플레인 요거트1컵 + 견과류 한줌 (제철과일 1컵 변동가능)
점심 : 현미밥(또는 귀리밥)을 넣은 닭가슴살 야채 볶음밥 (야채 : 파프리카 2가지 색이상, 브로콜리)
저녁 : 고구마 소~중 1개, 버섯스크램블에그(다양한 채소류 활용가능), 샐러드

여기에 평소 활동량을 늘리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칭을 기상 후, 취침 전으로 해주시길 추천해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학생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 어떤게 있나요?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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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2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성장기에 있는 연령이라면 과도한 운동 및 다이어트는 성장발달을 방해 함으로 적정수준에서의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운동의 종목과는 상관없이 모든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으며,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성장 발달과 다이어트 효과를 촉진하는 방법이며,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성장시기에 있는 유, 청소년의 경우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시길 권해 드립니다.현자 질문자님의 경우 다양한 운동형태를 통해 운동신경을 발달과, 운동기능을 습득하기 좋은 시기이며, 발달 및 습득한 경험은 질문자님의 건강 뿐 아니라 신체적 체력과 체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으로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신체활동을 활발히 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본존 및 형성, 개선 및 보완 등에 관여함으로, 영양결핍이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하며, 음식의 양 또한 질문자님에게 맞는 양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극단적인 섭취는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