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물만 마셔도 트림이 나오고 속이 답답하고 뭉친 느낌이 계속 듭니다

물만 마셔도 트림이 나오고 속이 답답한 뭔가 뭉쳐진 느낌이 계속 들어요 위에 문제가 있는건가요?

위장을 튼튼히 하게하는 음식 같은거 추천 부탁드립니다
아직 학생이고, 기숙사에 사는대 인터넷이나 편의점에서 구매가능한걸로 좀.. 부탁드려요 그리고 실내보관 오래되는걸로 좀... ㅎㅎ 없으면 어쩔 수 없고요;;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물만 마셔도 트림이 나오고 속이 답답하고 뭉친 느낌이 계속 듭니다
윤홍일
윤홍일[] 윤홍일
하이닥 스코어: 2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윤홍일 입니다.

답이 늦어 죄송합니다.

우선 규칙적인 식사와 마음이 좀 편해야 할 것 같습니다.
걷는 운동 추천 드립니다.
식후 20분 정도 걸어 주시고 지금은 위에 좋은 음식도 잘 받아들여 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페퍼민트가 맞으시면 페퍼민트 오일 사용하거나 차로 드셔도 도움이 될 것 같으며 귤피차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차로 복용하는 거니 3달 이상 꾸준히 드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차 복용 시작 전에 위를 비우는게 중요한데 죽 드시면서 편의점에서 구매 가능한 소화제 3일 드시고
차 복용 시작하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그래도 우선은 정확한 상태 파악을 위해 진료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물만 마셔도 트림이 나오고 속이 답답하고 뭉친 느낌이 계속 듭니다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지속적으로 식사 후 소화가 잘 안되거나 답답한 느낌이 있다면 먼저 소화기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권합니다.
위를 포함한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특별한 질환으로서의 문제가 없다면, 몇가지 식사 습관을 점검해보세요.
우선 식사를 빨리 하는 경우, 입에서 씹는 저작작용을 덜 하고 넘기면 소화가 잘 안되고 공기도 함께 빨리 넘어가서
트림도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장을 튼튼히 하기 보다는 소화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소화가 잘 되도록 하여 위장관에 부담을 덜 주기 위해 주의해야 할 음식은,
국물이 있는 음식은 오히려 국물을 함께 먹음으로써 덜 씹고 삼키기 쉽고 부피감이 커지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국수류도 잘 씹지 않고 넘기기 쉬워 소화에는 도움이 되지 않아요.

편의점 등에서 손쉽게 먹을 수 있는 반조리식품이나 가공식품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들입니다,
가능하면 식재료를 사다가 조리해서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아니면 달걀, 연두부 등으로 단백질을 보충하고
소화가 잘 안되어서 많이 불편할 때에는 부드러운 소고기죽이나 닭죽을 드시면서 소화가 잘 되도록 하세요.

신선한 채소샐러드도 오히려 위장관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마시는 주스보다는 생과일을 먹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비타민의 보충은 면역력을 높이고 소화력을 돕습니다.

요즘은 샐러드나 신선하게 그때 그때 만들어지는 도시락, 죽전문점 등이 많습니다.
한번에 사서 오래 보관하고 드실 수 있는 음식들보다는 바로바로 조리해서 먹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