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살쪄서 임신이 잘 안되는데 이에 도움 되는 운동법, 식이요법

33살 여자입니다

키 152cm 몸무게 62kg
결혼한지 8개월째인데 결혼전 몸무게보다 10kg나 쪘습니다.
운동은 거의 안하는편이고 ...ㅜㅜ
가끔 이주일에 1~2번 걷기 40~50분하구요

식사를 제때제때 못먹고 먹게되면 폭식하게되는데ㅜ
등살,허벅지,복부비만인거같아요ㅜㅜ

임신을 기다리고있는데 살이쪄서인지 임신도 배란도 잘안되네요ㅜㅜ

운동법,식이요법좀 알려주세요ㅜㅜ


답변

Re : 살쪄서 임신이 잘 안되는데 이에 도움 되는 운동법, 식이요법
김현수
김현수[한의사] 자윤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현수 입니다.

결혼하고 야식을 많이 하시나요?

보통 결혼하고 체중이 증가하시는 분들을 살펴보면 남편분의 직업관련해서 늦게 식사를 같이 하면서 생활습관의 변화로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구요.

또는 결혼전 많이 뺐던 체중이 다시 돌아오는 경우도 허다 합니다.
2주일에 1~2번 걷기로를 체중감량에는 무리가 있겠습니다.

체중감량과 임신을 위해서 해야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사실 한번에 모든것을 바꿔서 시행하긴 힘이듭니다. 배란과 임신이 잘 되지 않는 경우 체중감량을 하는 경우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우선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첫번째는 야식, 폭식을 안하는게 중요합니다.!!!!!
우선 이것 하나 지키시면서 적게라도 규칙적인 식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쪄서 임신이 잘 안되는데 이에 도움 되는 운동법, 식이요법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복부 및 하체 비만에 효과적인 운동법들은 인터넷 상 검색해 보시면 자세한 방법들이 나와있으니 본인이 가장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여 실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로 닭가슴살을 많이 드시기에 이와 어울리는 식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닭가슴살은 삶은 걸로만 드시면 특유의 향과 퍽퍽한 질감으로 금방 질릴 수 있기에 닭가슴살을 잘게 찢어서 좋아하시는 채소(2가지 이상의 색깔 채소류)를 한줌 정도 썰어서 넣어주시고, 올리브유 한 큰술과 허브솔트를 살짝 뿌려 향과 맛을 내주시고 통깨를 뿌려서 볶아주시면 고소함도 더할 수 있답니다.

위의 볶음에 잡곱밥(귀리, 현미 등) 1/2공기와 함께 볶아 볶음밥 식으로 해서 드시면 더 간편하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한번에 섭취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계란도 삶아서만 드시면 쉽게 질릴 수 있기에 계란 2~3알(노른자1~2알)에 버섯 한줌과 방울토마토 한줌을 썰어서 스크램블 에그로 하여 드셔도 맛도 좋고 질감도 훨씬 부드럽게 섭취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만일 이와 같은 식단을 실천하시는데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아침은 꼭 챙겨서 드실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저녁은 취침 6시간 전에는 고칼로리 탄수화물 섭취는 금해주세요.

무작정 식단을 제한하는 것은 쉽게 지치고 폭식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아침 먹기, 저녁은 무작성 굶지 말고 닭가슴살을 이용한 샐러드 섭취나 두부와 같은 단백질 위주의 식단으로 섭취하고 되도록이면 취침 6시간 전에는 식사가 마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요.

평상히 물은 1.5L 가량 충분히 섭취해 주시고 하루 30분 이상 몸에 약간에 땀이 날 정도로 걷기 운동이나 지금같이 줄넘기 열심히 하신다면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쪄서 임신이 잘 안되는데 이에 도움 되는 운동법, 식이요법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체중증가에 따라 고민이 많으시네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에 관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 감량 방법]
체중은 소모칼로리량과 섭취칼로리량에 따라 조절이 됩니다. 따라서 식사량의 경우 섭취칼로리, 운동의 경우 소모칼로리로 크게 나눠볼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 시에는 식사량과 운동량 모두 조절하셔야 합니다. 현재 과식과 폭식, 운동은 거의 안하는 편으로 질문자님 본인의 생활 패턴을 잘 알고 계시네요. 규칙적인 생활과 건강한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체중감량을 하고 싶으시다면 노력하시고 꼭 고치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감량기간을 길게 잡고, 식사구성과 식사량을 조절해보세요. 권장 감량 무게는 주 0.5kg, 월 2kg입니다.
2.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함께 실천해보세요. 갑자기 식사량을 줄이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적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체중에는 변화가 없을 수 있으니, 체지방량을 감량시키는 유산소운동과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근력 운동을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운동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3. 음료의 경우 섭취하기가 쉬워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됩니다. 아무것도 섞지 않은 생수를 마셔보세요. 충분한 물 섭취는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4. 아침은 8시, 점심은 1시, 저녁은 6시와 같이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정하여 섭취하고 이를 통해 폭식을 예방해보세요.
5. 음식의 조리법을 바꿔보세요.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대신 삶거나 찌는 조리법이 좋습니다.

▶[체중감량 운동 방법]
쉽게 체지방을 감량할 수 있는 걷기, 조깅, 러닝, 실내자전거 타기, 줄넘기, 수영, 등산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유산소 운동이 아니더라도 어떠한 운동이 되었든 일 40분 이상, 주 3회 이상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할 경우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흥미를 붙이고 오래 다닐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ex 축구, 배드민턴 등)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등
-운동 강도: 약간 힘들다, 옆 사람과 대화할 때 숨이 차다 라고 느껴질 정도
-운동 빈도: 주 5회 이상, 일 40분 이상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