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지방저탄수화물 식단에 대해서 조언해 주실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전역한지 3달된 25살 남자입니다
전역할때 86키로로 나왔는데 벌써 89내요
제가 알레르기성 천식이 있어서 운동하기가 힘들어가지고 식단조절이라도 할 생각인데요, 전역하고 보니 고지방저탄수화물 식단이 있더라고요.
혹시 이 식단에 대해서 조언해주실수 있나요.
운동은 유산소는 천식때문에 너무 힘들어서 근력운동만 하고있습니다


답변

Re : 고지방저탄수화물 식단에 대해서 조언해 주실 수 있나요?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단기간 살을 빼는데에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간 지속했을 때에의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말들이 많습니다. 즉, 오랫동안 이 식단을 하는 것은 아직은 좀더 지켜보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고지방 식이는 쉽게 말씀드리면 인위적인 기아상태를 만드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탄수화물을 분해해서 만들어지는 포도당이 우리 몸에 부족하게 되면 포도당만 원료로 쓰는 뇌, 신경세포등에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케톤이라는 물질을 대신 사용하게 됩니다.

이 케톤을 만들때 원료로 지방을 쓰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정상 에너지대사 과정이 아닌 약간은 대사과정을 악용하여 다이어트에 이용을 한다는 것인데요. 유관 기관에서는 장기간 실시하는 것에 대해서는 권고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기간 체중감량을 위해 잠깐 시도해 볼 수는 있으나 빠진 체중을 유지할 때에는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으로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고지방저탄수화물 식단에 대해서 조언해 주실 수 있나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요즘 고지방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데요, 본인에게 맞는 식단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더군다나 질문자님과 같이 천식 등의 질환이 있으신 경우에는 더더욱 중요합니다.

고지방저탄수화물 식단이라 하여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 탄수화물을 안먹는다고 해서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지방, 단백질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라 생각하면서, 평소 식단에서 조금씩 조절해서 드시는 것이 장시간 다이어트를 하실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권유드릴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