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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상담

질문

임산부 엽산&영양제

9주차 쌍둥이 임산부입니다.
엽산600을 꾸준히 복용하고 있는데요.
지금 먹고 있는것도 구입한지 2~3개월밖에 안된거고 유통기한도 내년입니다.
근데 제가 뚜껑을 잘 안닫아서 흡습되어 그런가 엽산 두개가 붙어있고 색깔도 조금 변한거 같더라구요.
90정이었는데 15알 남았는데..내일 새로 구입해서 먹으려고 하는데 그동안 모르고 먹은게 괜찮은지 좀 걱정되어서요.그리고 지금부터 오메가를 같이 먹는 임산부도 있던데 임산부 영양제를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임산부 엽산&영양제
강미지
강미지 [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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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7.04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 입니다.

임신중 입덧이 심하여 영양섭취가 불량하거나 심한 식욕저하로 체중의 감소가 심하지 않은 일반적인 산모의 경우에는 골고루 균형잡힌 식단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다만 임신 제 1분기에는 태아의 발생이 진행되는 중요시기여서 이 시기 산모의 저장량이 부족하기 쉬운 엽산 단독제만을 추가로 복용 권유하게 됩니다.

용기보관상의 오류로 인해 습기를 머금은 알약이 붙어서 변색이 있다면 새로운 포장단위의 엽산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문의주신 오메가-3 지방산은 임산부와 태아에게 매우 중요한 필수지방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대중매체를 통해 잘 알려진것처럼 참치, 정제어유 등 생선기름에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매일같이 참치를 먹을 수는 없는 일이어서 간혹 몸에 좋다는 이유로 임신부 뿐만 아니라 비임신부들도 영양제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오메가-3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물고기 기름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지방산이지만 자체적으로 생산하지는 못해서 음식을 통한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불포화지방산에는 오메가 -3만 있는 것은 아니고 두뇌기능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DHA 등도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채식위주의 식단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동물성 오메가-3 대신 들기름을 먹으면 부족한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하므로 참고바랍니다.

임산부는 오메가-3를 하루 200~300밀리그램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며 2003년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WHO)에서 권고한 오메가-3 섭취량은 1주일에 생선 2조각, 즉 400-1.000mg 입니다.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무조건 다량 섭취한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므로 참고하여 복용하는 것도 임신중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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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임산부 엽산&영양제
서익환
서익환 [약사] 금호스타약국
하이닥 스코어: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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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8.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서익환 입니다.

날이 더운데 태교는 잘하고 계시는지요.
엽산은 바로 새것을 구매하여 복용하셨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궁금하신 것은 변질된 엽산을 복용하였는데 괜찮은 것인가라고 생각이 됩니다.

엽산은 수용성비타민 중 하나로 약간의 변질에 의해 인체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체외로 빠져나가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그 기간이 짧을 것으로 보여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뇌의 구성성분 중 DHA가 20% 정도를 차지하고 불포화 지방산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5%에 해당합니다.
만약 충분한 DHA의 공급이 부족하면 어떤 결과를 미칠지 예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오메가3의 경우 DHA의 섭취를 위해서 많이 복용하시는데 몇몇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지도,발달능력이 유의성 있게 섭취한 군과 섭취하지 않은 군과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특히 두뇌의 발달은 일찍 완성되므로 모유수유를 하면서도 복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DHA가 결합한 로돕신이 시력을 결정하는 간상세포에 존재하는데 DHA가 8~20%를 구성합니다.

아이의 눈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HA는 태반을 통과하므로 엄마가 먹는 것은 태아가 먹는 것과 동일하므로 쉽게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챙길 것은 유산균인데요.
출산 전 유산균 섭취를 통해 엄마가 주는 아이의 첫 균을 좋은 균으로 선물하세요.

건강한 출산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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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임산부 엽산&영양제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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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2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임산부의 영양제에 대해 문의주셨군요.
엽산과 오메가 3에 관해 답변 도와드릴게요.

엽산은 임신 전과 초기에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도움이 되며 태아와 모체의 조직의 세포분열과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풍부한 식품으로는 채소류(시금치, 쑥갓, 깻잎 등), 토마토, 과일류 중 오렌지, 딸기 등에도 풍부하니 참고하셔서 드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오메가 3는 자궁의 수축과 이완 작용을 도와 주며 태아의 뇌에 가장 필요한 영양소로 시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 고른 식품 섭취가 힘드실 경우에는 영양제를 함께 섭취하셔서 보충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오메가 3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등푸른 생선과 콩류 및 견과류로 섭취하셔서 보충해 주셔도 됩니다.
단 식사시 충분한 섭취가 되신다면 영양제는 따로 섭취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