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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한다. 원인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본태성(일차성) 고혈압과 원인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뉜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약 95%는 본태성 고혈압이다.

본태성 고혈압의 발생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고혈압과 관련된 위험 인자로는 가족력, 음주, 흡연, 고령, 운동 부족,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

원인질환이 없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 적절한 약물치료도 필요하지만 생활 습관의 개선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비만은 고혈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체중을 1kg 줄이면 혈압이 1~2mmHg 낮아지고 5~10kg 줄이면 수축기 혈압을 10~20mmHg, 이완기 혈압을 5~10mmHg 정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가벼운 정도의 고혈압 환자나 고혈압 초기 단계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이고 비만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조절할 수 있다. 이미 약물치료 중인 환자는 담당의의 진료 후 약의 복용 용량을 줄일 수도 있다.

한약 마시는 여성

반대로 표준체중 이상으로 살이 찌면 고혈압 위험도 커지니 질병 예방 목적으로도 적정한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병원을 찾는 환자들도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가 고혈압 환자의 경우 다이어트 한약을 먹어도 괜찮은지에 대한 부분이다.

다이어트 한약은 기본적으로 연령과 체격, 체질에 따라 1:1 맞춤 처방되므로 고혈압 전 단계 환자들이나 혈압약 또는 고지혈증약 등을 복용 중이어도 먹을 수 있다.

다만 심근경색, 협심증 등을 앓은 적이 있거나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복약 전 한의사와 충분히 상의해야 한다.

다이어트약을 먹고 싶다고 해서 자신의 병력을 속이거나 말하지 않으면 살을 빼려다 오히려 건강을 잃을 수 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다이어트 한약 복용 중 다음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단기간에 많은 체중을 감량하기 위한 고강도 운동은 피해야 한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약간 숨이 차거나 땀이 날 정도로 30분 내외면 충분하다. 빨리 걷는 것, 가볍게 뛰는 것, 아쿠아로빅, 자전거, 스트레칭 등을 추천한다.

일교차가 큰 계절에는 이른 아침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득이하게 아침 운동을 해야 한다면, 실내에서 가볍게 하고 워밍업을 해야 한다.

술과 담배는 멀리해야 한다. 다이어트 한약이 교감신경을 자극하므로 과음을 하면 혈압 및 맥박이 상승하여 심혈관계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술 자체만으로도 열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적이 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고혈압 치료의 목표는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건강한 생활습관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혼자서 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와 함께 해보는 것이 좋다.

고혈압 전 단계거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예방도 중요하다.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 살을 찌우기보다는 날씬한 몸매로 가꾸며 건강도 챙기는 것이 어떨까.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형석 원장 (한의사)>

Smart tag : 비만, 내분비계,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 내분비내과, 고혈압, 심혈관계, 순환기내과, 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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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작성자

최형석 사진 최형석 한의사
하이닥 의학기자 |

한의사로서 해당분야 전문의학지식을 바탕으로 평생 건강에 꼭 필요한 건강의학정보를 집필, 감수하는 하이닥 의학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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