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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비(Kohlrabi)는 양배추에서 분화된 품종으로 원산지는 북유럽 해안지방이다. 서늘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채소로 재배 시 적정 온도 유지가 중요하며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식품이다.

콜라비

100g당 27kcal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수분 91%, 섬유 0.9%, 당분 6.1%, 단백질 1.6% 등으로 구성되고 비타민 A와 C, K를 비롯해 칼륨, 구리, 망간, 철, 칼슘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다.

항산화 성분인 피토케미컬과 카로틴이 풍부해 노화 예방과 항암 효과가 있고, 양배추를 비롯한 다른 십자화과 식물처럼 콜라비 역시 위산과다를 방지하고 소화 증진을 돕는 등 위 관련 질환을 예방한다. 이외 장운동 촉진과 변비 완화로 인한 체중 조절, 면역력과 신진대사 증진, 혈액순환 개선, 빈혈과 눈 관련 질환 예방, 뼈를 강하게 하고 근육과 신경계 기능 증진 등에 도움이 된다.

콜라비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

겨울 무가 더 맛있다고 하듯 콜라비도 겨울에 먹으면 더 달고 시원하면서도 아삭한 식감이 일품이다.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와 주스, 수프 등의 재료로 사용하고, 무처럼 깍두기, 생채 등 반찬으로 만들 수도 있다. 케일과 비슷하게 생긴 콜라비 잎은 쌈 채소로 먹거나 녹즙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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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작성자

최정연 사진 최정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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