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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은 여름 못지 않게 다양한 과일을 즐길 수 있는 계절이다. 대표적인 가을 제철과일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감

1. 감

감의 주성분은 당질로 단당류가 많아 포도당 6%, 과당 4%, 설탕 2%를 함유한다. 또 혈압 강하 효과가 있는 만니톨도 소량 함유하고 있다. 감의 황색 베타크립토잔틴은 암을 예방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고, 탄닌은 고혈압과 뇌졸중을 억제하며 혈중 지질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대추나무

2. 대추

대추의 주성분은 과당과 포도당으로서 28%를 차지하며, 단백질이 1.5% 들어있고 무기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A, B1, B2도 들어있다. 특히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 C의 함유량이 높다. 또한 대추에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베타카로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밤나무와 밤송이

3. 밤

밤은 다른 과일에 비해 오히려 곡류에 가까운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수분과 전분 함량이 높으며약간의 설탕이 들어 있다.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이며 비타민 A와 단백질도 함유되어 있다. 밤의 과당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 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꾸준히 먹으면 위장기능이 활발해지는 효과가 있다.

사과

4. 사과

사과 껍질에는 셀룰로오스와 펙틴이 들어 있어 소화운동을 도와주며,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사과의 식이섬유와 칼륨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몸 밖으로 내보낸다.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와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 동맥경화, 뇌졸중 및 심장질환 예방에 좋다.

포도

5. 포도

포도과즙에는 당분이 보통 10~15% 들어 있고 유기산이 1%내외 들어 있으며 타르타르산 및 말산이 대부분이다. 이밖에도 비타민 A와 B, C, 칼슘, 인, 철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껍질과 씨에 들어있는 라스베라트롤은 노화방지 및 항암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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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작성자

박혜선 사진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꿈꿉니다. 바른 가치와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세상을 꿈꿉니다. 살아있는 컨텐츠를 전하는 ´커뮤니케이터´ 박혜선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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