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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단기간 다이어트를 하려고 합니다. 2끼를 고구마로 먹고 운동하려고 하는데, 다이어트 식단으로 고구마 괜찮을까요?

고구마

A. 고구마 다이어트에 대해 문의주셨네요.

다이어트 식단에 고구마를 넣는 경우가 많은데, 고구마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망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 배가 부글 부글했던 경험 있으실 겁니다. 그 이유는 고구마에 함유된 아마이드 성분 때문입니다. 아마이드는 장의 이상 발효를 일으킵니다.

또한, 고구마는 혈당을 급하게 올려 우리 몸 속 여분의 당을 형성시키면서 체지방으로 축적하게 됩니다. 그래서 고구마를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고구마만 먹는 다이어트는 일시적인 체중 감량은 가능하지만 요요현상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유는 영양소 불균형으로 인한 골격근 손실로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요요현상이 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요 없이 건강하게 감량하시기 위해서는 우리 몸에 필요한 5대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한식기반의 3끼 식사를 추천해 드립니다.

다이어트 식단으로는 한식(밥과 반찬, 섬유질이 풍부한 쌈채소 혹은 해조류 등)을 권장해 드리며 특히 쌀밥 보다는 현미밥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 이유는 쌀밥보다 현미밥이 영양가가 높고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 살을 찌우는 것은 칼로리가 아닌 사용하고 남은 여분의 당으로 칼로리를 계산하여 식사를 하시기 보다는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식품의 형태로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리며 식사시간 또한 공복시간인 5시간을 간격으로 규칙적인 시간에 일정한 양으로 드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장다솜 (영양사)>

Smart tag : 비만, 내분비계,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 내분비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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