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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약은 토란과에 속하는 구약나물 뿌리로 만든 전분을 묵으로 만든 것을 말한다. 약 97%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칼로리는 매우 낮아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곤약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히는 이유는 100g당 5kcal 정도로 매우 낮은 칼로리도 있지만, 큰 포만감도 한 몫을 한다. 곤약 속에 들어 있는 글루코만난은 수분과 만나면 약 20배 정도 양이 불어나는데 식사 30분 전 곤약과 물을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껴 음식 섭취량을 줄일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되기 때문이다. 또한, 글루코만난은 대장 내에 산성을 낮춰주고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줘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되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독소를 배출하므로 대장 건강에도 좋다.

곤약은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여 당뇨병 환자의 식이요법에도 도움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고지혈증과 심혈관 질환에도 좋다. 또한, 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멜라닌 색소 억제, 미백, 피부 보습 등의 효능이 있다.

단, 장기간 곤약으로만 식사를 하면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해 빈혈, 어지럼증, 무력증, 요요현상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어묵, 달걀, 채소류와 곁들어서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무색 무취인 곤약은 국수는 물론 샐러드, 떡볶이, 조림 등 다양한 조리법을 활용할 수 있어 맛도 좋으면서 살이 덜 찌는 간식이나 야식으로 이용하기에 적합한 식품이다.

▲ 새콤달콤 실곤약 야채 무침

실곤약 야채 무침

재료(2인 기준) = 실곤약 60g, 적채, 당근, 양파, 오이, 고추장 12g, 식초 10g, 설탕 6g

1) 실곤약은 적당한 길이로 잘라 물에 데친다.

2) 적채, 당근, 오이, 양파는 적당한 길이로 채 썰어 준비한다.

3) 고추장, 식초, 설탕(요리당 or 매실액)을 넣어 새콤달콤한 양념을 만든다.

4) 실곤약과 채소, 양념을 버무리면 완성된다.

Tip = 상추, 깻잎, 부추, 사과, 삶은 달걀, 골뱅이 등 기호에 따라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넣어 먹어도 좋다.

<참조 = 하이닥 웰빙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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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작성자

최은경 사진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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