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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는 속여도 피부는 못 속인다'는 말처럼 피부는 흐르는 세월을 고스란히 반영한다. 하지만 같은 나이라도 피부 탄력도에 따라 5살은 많아 보이거나 적어 보일 수 있다.

피부 노화는 20대 중반부터 시작되는데, 근육의 퇴화와 함께 지방층이 얇아지면서 주름이 생기기 쉬운 상태가 되며 피부 탄력이 떨어져 피부가 처지는 현상이 일어난다.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것은 피부의 건조, 자외선, 잘못된 표정 습관 등이 있다.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평소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 피부의 콜라겐, 엘라스틴 등이 손상되는 것을 막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보습에 신경 써야 한다. 수면 부족, 카페인, 흡연, 음주 등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피하고, 대신 비타민 A, C, E 등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 콩을 챙겨 먹으면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그 밖에 피부에 탄력을 주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 하루 10분 투자로 피부 탄력을 회복할 수 있는 '리프팅 지압 동작'을 소개한다. 보통 턱 라인이 정리되지 않으면 둔한 인상을 주고, 미간에 주름이 있거나 눈 밑에 다크서클이 있으면 침울한 인상을 주기 쉬운데,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소개팅이나 면접 등 중요한 약속이 있을 때 미리 따라 해보도록 하자.

◇ V라인 만들기

TIP 턱 근육을 이완하고 피부 탄력을 증진해주는 동작으로, 남성의 경우 근육이 딱딱하므로 페이스 오일을 바르고 마사지하면 한결 수월하게 할 수 있다. 1회 10번 반복한다.

브이라인 만드는 지압법

1. 양손을 살짝 주먹 쥐고 턱 중앙부터 귀 뒤쪽으로 가볍게 쓸어 올린다.
2. 귀 뒤쪽에 주먹을 둔 뒤 가볍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 다크서클 완화하기

TIP 눈가 주변 혈액순환을 도와 다크서클을 완화하는 동작으로, 양손을 비벼 열감이 생긴 상태에서 지압하면 혈액순환에 더욱 효과적이다. 1회 10번 반복한다.

다크서클 완화 지압법

1. 엄지로 눈썹 앞쪽에서 뒤쪽으로 가볍게 눌러준다.
2.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눈 아래쪽을 눈머리에서 눈꼬리 쪽으로 가볍게 누르기를 반복한다.

◇ 미간 주름 예방하기

TIP 미간 주름을 예방할 뿐 아니라 눈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동작이다. 남성의 경우, 미간 주름이 더 깊고 굵게 파이므로 평소에 수시로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마사지해준다. 1회 10번 반복한다.

미간 주름 예방 지압법

1. 양손을 가볍게 주먹 쥔다.
2. 관자놀이에서 시작해 사선을 그리며 양 주먹으로 가볍게 3초 이상 눌러준다.

◇ 팔자주름 예방하기

TIP 팔자 주름 주변의 근육 리프팅에 도움이 되는 동작으로, 볼의 옆보다는 '위쪽'이 부풀 수 있도록 바람을 넣는 것이 포인트이다. 1회 10번 반복한다.

팔자주름 예방 지압법

1. 입을 가볍게 다물고 볼에 바람을 넣은 후 5초간 유지한다.
2. 번갈아 가며 양쪽 볼에 바람을 넣었다 빼기를 반복한다.

모델/도움말 힐리언스 코어센터 강지나 강사
글/ 매거진 Den 박진아
사진/ 포토그래퍼 이나영
편집/ 하이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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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작성자

신정윤 사진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가족의 건강을 소중히 여기는 여러분과 함께 올바른 가치관과 유익한 건강 정보를 나누는 의학기자 신정윤입니다. 많은 제보 및 의견 보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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