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목의 혹에 대해서 위드심의원 조우진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함께 알아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목에 불룩한 혹이 만져진다면 혹시 큰 병은 아닌지 덜컥 겁부터 나게 됩니다. 목에는 침샘, 후두. 갑상선, 임파선(림프절) 등 다양한 장기들이 있고, 피부가 얇기 때문에, 정상인데도 이러한 부위들이 혹처럼 만져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져지는 혹이 문제가 있는 상태인지를 차근차근 살펴보고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목에 혹이 만져질 때 감별해야 할 질환들과 검사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목에 멍울이 만져질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

목 옆에 혹이 만져지는 대표적인 원인은 경부 임파선(림프절) 비대입니다. 임파선 비대의 원인은 다시, 임파선염과 종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은 감염과 면역저하로 유발됩니다. 감염은 세균, 바이러스, 결핵, 기생충 등으로 인해 발생하고, 면역저하로 인한 임파선염은 20~30대 젊은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는 기쿠치병이 흔합니다. 종양은 림프관종, 악성림프종 등이 있습니다.

목 앞쪽에 혹이 있는 경우에는 갑상선에 생긴 혹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초음파, 조직검사를 통해 혹이 괜찮은 양성 혹인지, 수술이 필요한 악성 혹인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턱밑, 귀 주변에 혹이 만져질 때는 침샘염, 침샘종양 등 침샘의 이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침샘 초음파, 혈액검사, 조직검사 등을 통해 치료와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밖에도 피부밑 연조직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혹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지방종, 혈관종, 표피낭이 비교적 흔한 질환이며, 선천적으로 혹이 숨어있다가 나타나는 설관낭종, 새열낭종과 같은 질환의 감별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혹이 만져지는 위치, 환자의 나이, 증상이 생긴 시기, 발열, 몸살, 전신쇠약감, 체중감소와 같은 다양한 증상 동반 여부 등에 따라 다시 더 세밀한 진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에 혹이 만져지는 경우는 세밀한 진찰과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부초음파

가장 기본적인 검사방법은 의사의 촉진과 경부초음파입니다.
흔히 건강검진에서 체크하는 갑상선초음파는 목의 여러 장기 중에서 갑상선만 확인하는 검사법입니다. 경부초음파는 갑상선을 포함해서 침샘, 임파선, 근육, 혈관, 신경 등 목 전체의 이상을 통합적으로 체크하는 보다 넓은 개념의 초음파입니다.

경부초음파는 CT와는 달리 방사선이 없고, 진료와 동시에 시행할 수 있어 검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음파검사는 검사하는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정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경험이 많은 의사에게 검사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조직검사

만져보는 진찰, 초음파, 혈액검사 등으로 진단이 되는 경우도 많지만, 목에 혹이 오래 지속되거나 초음파 소견에서 종양의 감별이 필요한 경우에는 조직검사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특히 임파선 질환은 염증과 종양의 감별을 위해서 그리고 염증의 원인을 알아내어 적절한 약물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임파선에 대한 조직검사는 바늘로 혹의 세포 일부를 채취하는 방법과 수술로 임파선을 통째로 꺼내어 확인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늘을 이용한 방법은 주사기로 세포를 채취하는 미세침흡인검사를 많이 활용하지만, 임파선에서는 이 방법으로 충분히 진단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또, 수술로 임파선을 제거하여 확인하는 절개생검술은 확실한 진단법이나, 피부 절개가 필요하여 목에 흉터가 남고, 혹의 위치에 따라서는 전신마취가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총조직검사

이러한 검사법들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특수하게 제작된 굵은 바늘을 통해 조직을 비교적 충분하게 채취하는 검사법이 총조직검사입니다.

총조직검사는 국소마취로 검사를 하며, 깊숙하게 위치한 림프절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미세침흡인검사에 비해 훨씬 많은 양의 조직을 채취하며 특수 면역염색 등이 가능하여, 절개생검과 비슷한 정확도를 갖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피부절개가 필요없어 목에 생긴 혹, 임파선을 검사하는 데에 장점이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는 전문의가 아니면 정확하게 감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목에 혹이 만져진다면, 겁먹거나 절대로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이에 대한 경험이 많아 멍울을 세심하게 진료할 수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적절한 진찰과 검사를 받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 촬영: 김영삼 / 편집: 정선아 / 작가: 정선아 ]
영상제작문의 www.mcirclemedia.com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우진 위드심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