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질 성형수술의 필요성과 수술방법에 대해 신소애여성의원의 박정원 원장과 함께 알아봅니다.

◆ 질 성형이 왜 필요한가?

임신과 출산 후 여성의 질이 늘어나고 탄력이 떨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이를 계속 내버려둘 경우 빈뇨나 요실금 등의 비뇨기 질환뿐만이 아니라 부부관계를 하실 때도 만족감이 떨어지는 심리적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 근육 약화와 질 이완이 심해지면 골반 근육이 약해지면서 자궁이 아래로 내려오는 자궁 하수증과 골반 장기 탈출증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치료로는 질 성형수술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질 성형 수술의 방법은 크게 수술적인 질 성형과 비수술적인 질 성 형방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개인의 연령대와 분만 여부, 그리고 질 이완 정도에 따라 알맞은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수술적 질 성형방법

수술적 질 성형 방법은 질 내부가 전체적으로 많이 이완된 경우나 임신과 출산을 마친 비교적 젊은 30~40대 중년 여성분들에 게 알맞은 수술방법으로 흔히 이쁜이 수술이라고 합니다. 다른 질 성형 수술방법으로는 보형물로 질을 원형으로 감싸주는 임플란트 질 성형이 있습니다.

1) 이쁜이 수술
이쁜이 수술은 자궁경부의 바로 밑에서부터 질 입구 부분까지 절개한 후에 질 내부조직을 좁혀주면서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봉합 때는 질 주변 근육을 교정하여서 본래의 질 기능을 회복시켜주며 질 내경의 축소와 골반 근육을 강화해주게 됩니다. 이 수술을 함으로써 요실금이나 자궁 하수증, 또는 골반 장기 탈출증 등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질 성형수술은 의사의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임플란트 질 성형
임플란트 질 성형은 고탄력의 실리콘 임플란트 링을 이용하여 질 내부를 동그랗게 'ㅇ'자로 감싸주는 수술방법입니다. 이 고 리가 질 탄력을 도와주기 때문에 질의 조임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수술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링이 들어갈 수 있는 만큼만 최소 절개하기 때문에 질 점막의 손상이 적고 회복 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정확하게 삽입하지 않으면 링이 한쪽으로 몰리거 나 빠져버리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시술하는 의사의 경험과 노하우가 매우 중요합니다.

◆ 비수술적 질 성형방법

절개와 봉합이 필요 없는 비수술적 질 성형 방법은 통증과 출혈이 적고 회복 기간이 짧아 최근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 로 질 필러 시술과 질 레이저 타이트닝 시술이 있으며, 질 이완의 정도가 심하지 않거나 수술이 두려운 경우, 그리고 출산 전의 미혼여 성, 특히 폐경 이후의 여성들에게는 비수술적인 질 필러나 질 레이져 타이트닝이 최근에 더 주목받고 있고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1) 질 필러
질 필러 시술은 안전한 인체 성분의 필러제를 사용하여 질 내부에 볼륨을 채우고 마찰력을 증대시켜주는 최신 트렌드의 질 성형방법입니다. 질 필러 시술은 절개가 필요하지 않은 주사 시술이기 때문에 통증과 출혈이 거의 없으며, 시술 직후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합 니다. 또한, 필러를 여성의 주요 성감부분인 지스팟 부분에 주사하면 성감 향상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질 레이저 타이트닝
레이저 타이트닝은 레이저 기계의 열에너지를 이용한 질 탄력개선 시술로, 시술 후 즉각적인 면적 감소 효과와 점진적으로 콜라겐을 합성하여 질 내부를 좁혀 탄력을 증진하게 됩니다. 시술 시에 뜨거운 열감 외에는 통증과 출혈이 없으며 마취도 필요하지 않은 가장 간단한 질 성형 시술 방법으로 1~3회 정도의 시술로 질 수축력을 개선하고 질 점막을 두껍게 만들어 만성질염과 요실금까지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 습니다. 또한, 질 필러와 병합하여 치료가 가능하며 질 필러의 볼륨효과와 질 타이트닝의 탄력 효과가 합쳐져서 보다 큰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질 성형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수술 전에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과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꼭 필요한 수술인지를 먼저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을 진행한다면 현재의 질 상태뿐 아니라 회복 기간과 나이, 분만 여부 등에 따라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또한, 여성에게 가장 소중하고 민감한 부위인 만큼 수술하는 병원의 전문성과 의료진의 경험 등을 충분히 고려하셔서 결정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정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