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사랑니는 꼭 빼야 할까?

관리가 어려워 잘 썩고, 염증을 유발하는 사랑니는 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과정]
마취 후 사랑니의 위치를 확인하고 절개하여 사랑니를 빼고 (자란 모양이 제각각 이라 통증이 심할 수도 있어요) 후처치를 한 뒤 절개부위를 실로 꿰매 줍니다. 실밥은 1~2주 내에 제거합니다. 주의사항을 잘 지켜 새살이 잘 차오르면 2개월 내로 아물게 됩니다.

반드시 지켜야 할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8가지

① 발치 후 1.5시간 동안 지혈을 위해 거즈를 꽉 물고 있습니다.
② 마취가 3시간 정도 지속되므로 혀나 입술을 깨물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③ 3일간 처방받은 예방적 진통제와 소염제를 복용합니다.
④ 발치 후 2일간 냉찜질을 10분씩 해줍니다.
⑤ 발치 후 2일간 수술 부위를 제외하고 양치질합니다.
⑥ 발치 후 1주간 금기 사항: 사우나, 찜질방, 음주, 흡연, 질기고 딱딱한 음식
⑦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고 오한, 발열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는 병원진료를 받습니다.
⑧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통증, 부종, 출혈이 심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는 피가 나고, 붓거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사라집니다. 사랑니 발치 후 치과에서 주의사항을 들은 대로 양치질을 할 때 조심하고 잇몸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턱에는 무수히 많은 신경이 지나기 때문에 사랑니의 상태에 따라서 감각 이상 등의 후유증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이를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됩니다. 특히 사랑니의 뿌리가 신경과 가까웠거나 깊이 묻혀 있는 사랑니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발치 후 통증이나 붓기가 오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고 출혈이 멈추지 않는 경우나 발열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치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여병영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
여병영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