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어린 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가슴이 돌출되는 증상인 여유증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는 남성들이 많아지고 있다. 남성의 가슴이 돌출되는 증상의 원인은 다양한데, 대표적으로는 체내 여성호르몬이 증가하거나, 비만 체형에 의해 가슴이 발달하는 등의 원인을 꼽을 수 있다.

여유증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여유증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여유증은 증상에 대한 원인 및 발전 양상에 따라서 여러 형태가 존재하고, 이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어느 한 방법만으로 모든 남성의 여유증 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결코 좋은 효과를 낼 수 없기에, 반드시 개인의 상태를 확인하여 알맞은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유증 수술은 가슴 부위의 지방이나 유선조직, 그리고 근육의 정도 등을 파악하여 계획을 세우는데, 이러한 과정 없이 지방과 유선을 무조건 제거하면 자칫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부작용 증상으로는 여유증 재발이나 유두, 유륜의 함몰 등이 있으며, 상태에 따라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런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검사 시에 개인마다 차이를 보이는 근육, 지방, 유선 조직의 크기를 정밀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수술 계획을 잡아야 한다. 수술 시 과도하지 않은 양의 지방과 유선조직을 제거하고, 적절한 양을 남겨야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의료진의 수술 경험 역시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 중 하나이다. 단지 장비에만 의존하여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 지방이나 유선 제거가 불필요하게 많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고, 이에 따라 피부의 늘어짐이나 함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수술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감각과 장비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유선 제거 시에 근육 라인을 따라 적절히 제거해 줌으로써 탄탄한 남성의 가슴라인을 잡아주는 것 역시 좋은 수술 결과를 내기 위한 노하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간혹, 수술 후 양쪽의 가슴 균형이 맞지 않는다는 사례도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쪽을 따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양쪽 가슴을 수시로 교차해 가며 수술을 진행해 균형을 맞춰주어야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여유증 수술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단순히 비용이나 거리만을 중요시하는 경향도 있는데, 앞서 다룬 내용처럼 증상 재발을 통해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생길 수가 있으므로, 검사 및 수술 과정에 대해서도 면밀히 확인해 본 후에 결정할 필요가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지영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지영 유로진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