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증의 대표적 치료방법인 '조루 수술'. 이는 단 한 번의 수술로 지속적인 조루증 치료 효과를 유지할 수 있어 흔히 시행되는 방식이다. 그 중에서도 진피이식조루수술 및 추가진피이식이 많이 시행되는데 이 방식은 음경몸통 전체와 귀두 전체를 둔하게 하며 배부신경을 아예 건드리지 않아 신경절제에 대한 불안감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음경확대술을 통해서 감각이 둔해지고 조루증 치료가 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발된 것이 '진피이식조루수술'이다. 하지만 남성확대수술과 조루 수술은 수술방식이나 목표 자체가 다른 별개의 남성수술임을 기억해야 한다.

수술 전 감각테스트를 통해 측정하는 예민함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오게 되는데 이 감각을 선천적으로 가장 둔한 사람인 8~10의 감각으로 둔화시키는 것이 조루증 수술의 최종 목표이다.

너무 과해도 안 되고 부족할 경우에는 수술의 효과가 떨어지므로 정확한 감각 조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진피이식조루수술과 추가진피이식을 시행하게 된다. 음경과 귀두의 테두리에 저장진피(대체진피)를 삽입하면 음경과 귀두가 둔해지는데, 이것만으로 감각이 충분히 둔해지지 못한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진피 이식이 음경 몸통 앞부분, 즉 12시 위치에 추가적으로 시행된다.

이런 추가진피조루수술은 음경과 귀두를 둔하게 하면서 수술 후 피스톤 운동 시 마찰이 가장 큰 부위를 더욱더 둔하게 해주어 수술 효과를 극대화한다. 귀두도 음경 몸통과 똑같이 둔해진다. 이는 상대적으로 몸통 쪽이 더 커지면서 부부관계 시 귀두는 마찰이 감소하여 좀 더 둔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결국, 전체적인 음경과 귀두의 평균 감각이 정상화되면 조루증이 치료되면서 사정 시간이 정상화되는 원리로 치료하는 것이다.

음경왜소증이나 함몰 음경이 있을 경우 성기확대수술과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용이하다. 실제 성관계 시 크기가 작은 편이라고 느끼는 경우라면 수술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정관수술이나 포경수술 등과 같은 다른 남성 비뇨기과 수술들을 함께 시행하면 따로 할 때보다 비용, 시간, 노력을 절감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것들은 한꺼번에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수연 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