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비염은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마다 찾아오는 불청객이다. 비염이란 비강 내의 비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염증성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크게 급성비염, 만성비염, 위축성비염으로 나뉜다. 대표증상으로는 비루, 재채기, 가려움증 등이 있다.



비염은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심한 두통 및 후각장애, 수면장애까지 일으켜 일상생활에 큰 피해를 준다. 이 때문에 환자들은 비염수술과 미용 성형을 동시에 진행하는 '비염코성형'을 선택한다. 비염코성형은 비염수술과 동시에 코 성형을 진행하는 것으로, 비염과 코의 모양을 동시에 개선하는 수술이다.

코의 구조변형으로 인한 기능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가 코성형만 진행한다면 기존의 비염, 코막힘 등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기능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코의 기능과 미용을 동시에 개선하는 비염코성형이 필요하다.

비염코성형은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따라서 코의 구조적, 기능적인 상태를 제대로 파악해 적합한 수술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협진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수술 이전 코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CT나 후두 내시경을 통한 정밀 진단도 필수적이다. 다만, 비중격 등 성장이 끝나지 않은 10대 환자는 성장으로 변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 상담을 통해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비염코성형에 대한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까지 갖췄는지 확인해야 한다. 성급하게 수술을 진행하면 비염이 개선되지 않거나 코 내부 염증 또는 붓기 등 부작용 발생으로 인해 재수술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코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코 수술은 법정 비급여 수술로 적용되어 실비 보험 적용이 가능해 비용적인 부담을 낮출 수 있다. 비염(J304), 만성비염(J310), 비중격만곡증(J342), 하비갑개비대증(J343)은 대표적인 코 질환으로 정밀 진단을 통해 의료 실비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 비밸브재건술(OZ111)은 실비보험 혜택만 가능하다.

보험 적용받는 방법은 먼저 병원 내원 후 3D-CT 기계로 촬영하고 코 내시경 검사 등을 해, 질환 여부를 판단한다. 그 이후에 진단코드·수술코드를 가입된 보험사에 문의해 지급대상 여부와 지급률을 확인하면 된다. 의료 실비보험은 가입 시점, 보장내용 등에 따라 개인별 보장내용이 다르다. 자세한 내용은 병원에서 진단받은 후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문의하는 것이 정확하다.

단, 모든 병원에서 보험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기능코성형으로 보험 처리를 받으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단이 필수이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상주한 병원에서만 가능하다. 실제로 정확한 검사가 동반되지 않으면 지급 대상 여부 및 지급률 등이 달라질 수 있다. 기능코성형은 이비인후과와 성형외과 전문의의 수술 영역이 나뉜 만큼 반드시 수술을 진행하는 병원에 각 전문의가 상주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양한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성형이 진행되어야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형석 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