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이른 아침이면 한 손에 커피를 들고, 잠에서 덜 깬 눈을 한 채 출근하는 직장인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잠에서 깨기 위해 혹은 일에 집중하기 위해 많은 직장인이 커피를 애용하고 있다. 그런데, 커피는 마시는 시간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를 수 있다.

"아침에 졸린 직장인, '이때' 모닝 커피 마셔라"

직장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커피. 커피는 아침에 몰려오는 잠을 깨워주는 고마운 존재로 많은 직장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런데, 커피는 마시는 시간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다.

모닝커피를 마시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코티솔 수치가 가장 낮은 기상 후 2시간 30분에서 3시간 정도가 지난 시간이다. 우리 몸은 잠에서 깨면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기 시작한다.

코티솔은 스트레스와 같은 자극에 맞서 몸이 대항할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드는 호르몬으로 수치가 높아지면 평소보다 불안하고, 초조한 기분이 들며 반대로 낮아지면 졸음이 오거나 무기력해질 수 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이러한 코티솔이 더 많이 분비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코티솔 수치가 낮아지는 시기에 커피를 마시면 졸음을 쫓고, 기력을 회복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공복 섭취는 삼가는 것이 좋다. 하이닥 영양상담 박지성 영양사는 “커피는 산성으로 공복에 섭취 시 위를 자극하며 카페인 성분은 칼슘 흡수를 방해하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박지성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박지성 하이닥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