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겨울은 살이 찌기 쉬운 계절이다. 매서운 추위에 밖으로 나가 운동할 엄두가 도저히 안 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작년과 같이 겨울 동안 체중을 불리고, 봄을 되고 나서야 ‘아차’할 순 없다.

목욕하는 여자목욕하는 여자

겨울 다이어트로 안성맞춤, 목욕

추위가 너무 싫어 체중감량이 어렵다고 하는 이들을 위해 맞춤형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목욕, 따뜻한 물에 몸을 지긋이 담그고 있기만 해도 체중 감량에 꽤 효과적이다.

목욕하는 것만으로 어떻게 다이어트가 될까? 영국에 한 실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목욕을 할 경우 가만히 있을 때보다 열량 소모가 80% 늘어난다고 한다. 그 비밀은 바로 체온에 있다. 몸의 체온이 높아지면 기초대사량이 올라가는데, 실제로 체온 1°C가 올라가면 기초대사량은 약 12% 정도 상승한다고 한다. 즉, 가만히 있어도 소모되는 에너지가 많아 체지방이 쌓이지 않는 체질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목욕은 위장 활동을 줄여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이 때문에 저녁 식사를 하기 전 목욕을 하면 식사량이 줄어 다이어트의 기본인 ‘적게 먹기’가 실천된다.

살 빠지는 목욕, 어떻게 하면 될까?  

즉각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다면 42~43°C로 물의 온도를 높여서 목욕하는 것이 좋다. 이는 1회 목욕만으로 300~400kcal 소모할 수 있는데, 약 1시간 정도 걷는 효과와 비슷하다고 한다. 다만, 이 목욕 시 주의할 점이 있는데, 고온에 오래 있으면 혈압이 떨어져 현기증이 날 수 있어서 2~3분만 있다가 다시 나와 5분간 휴식을 취해줘야 한다. 그리고 이를 1회 더 반복하면 효과적이다.

그리고 목욕 중에는 수분 보충을 적절하게 해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좋다. 다만, 체온을 높이는 것이 이 다이어트는 핵심이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마시도록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