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시험관아기 시술’이라고 하면 보통 호르몬제를 많이 쓰면서 난자와 정자 채취를 하고, 외부에서 수정 시켜 다시 여성의 몸에 이식하는 일련의 과정을 상상하게 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고령 임신을 원하는 여성이 늘어나고, 연령은 높지 않더라도 난소 노화가 빨라지는 등의 난소기능 극저하 상태의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극도의 저자극이나 자연 주기 시험관아기 준비를 위해 내원하는 난임 여성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난임의 난도는 상당히 높은 것이 사실이나, 한편으로는 한방 난임 치료가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이 많기에 요즘 집중해서 진료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자연 주기 시험관아기를 준비하기 위해 명심해야 할 팁 4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부부부

첫 번째로는 자연 주기 시험관아기가 난포의 일반적인 성장, 성숙, 배란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연임신 시도를 통해 임신 가능성을 항상 열어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난임 병원에서 최대한 시기를 잘 맞추어 난자 채취를 진행하려 하지만, 들쑥날쑥 난소기능의 민감한 변화로 조금 일찍 배란하기도 하고, 다른 개인적인 스케줄 또는 병원의 스케줄로 인해 제시간에 내원하지 못해 난자채취를 하지 못하고 배란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특히 일반 과배란 시험관아기처럼 난포 터뜨리는 주사를 따로 맞지 않는 경우 제시간 안에 채취하는 것은 좀 더 어려울 수 있는데요. 실제로 임상에서 내원하시는 난임 여성 중에 자연 주기 시험관을 진행하는 도중 병원에서 채취 전에 난포 상태를 확인하고 채취하려 했으나 바로 배란이 이루어져 난자를 놓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그래서 배란기가 다가오면 적극적인 부부관계를 권유해 혹시라도 난자채취에 실패할 시에도 자연임신의 희망 끈을 놓지 말자는 말씀을 드리게 됩니다.

또한 시험관아기를 진행하는 난임 부부가 장기간의 임신 실패로 부부 사이가 악화하면서 부부관계를 갖는 횟수가 크게 줄어드는 경우가 많아, 자연임신 시도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강조 드립니다. 부부관계는 부부간의 사랑을 확인한다는 측면에서 난임 여성의 정서적 감정적 지지를 확립하는 데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여성의 체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균형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난임 여성분들이 난소기능저하나 성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곤란을 겪게 되는데요. 이렇게 몸과 마음 건강 모두에 도움을 주는 적절한 부부관계는 자연 주기 시험관아기 여성에게 꼭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는 자연 주기 시험관을 시도하는 동안 나의 상태를 꾸준히 체크할 수 있도록 가까운 거리의 난임 병원을 선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병원에서 상담받고 있는 부부병원에서 상담받고 있는 부부

자연 주기 시험관 아기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일반 과배란 시험관아기보다 난임 병원에 자주 가야 합니다. 호르몬제가 투여되지 않고, 난소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다 보니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난포가 뒤늦게 보이기도 하고, 성장이 멈춘 듯하다가 갑자기 성장하여 배란이 임박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세세한 과정들을 놓치지 않고 체크해야 하기에 병원이 생활권과 너무 떨어져 있으면 긴밀한 관찰과 난자 채취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이나 직장과 멀지 않은 곳으로 난임 병원을 정하고, 난포의 성장 성숙과 나의 난소 상태를 섬세하게 봐줄 수 있는 담당의를 선정한 후 시험관아기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로는 저자극이나 자연 주기 시험관아기를 시도하게 되면 난소 건강을 지속해서 관리하는 것이 건강한 난자를 확보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이 되기 때문에, 컨디션 관리와 함께 난소기능 강화를 위한 한방치료를 꾸준히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으로 호르몬제를 쓰는 시험관아기 시술과는 달리, 난소기능 강화 치료는 난소 본연의 기능을 되살리는 치료로 난소 노화를 늦추고 난포의 성장과 정상 배란을 돕는 것을 목표로 진행됩니다. 임상에서 한방 난소기능 강화 치료를 받으면서 저자극이나 자연 주기 시험관아기로 난자채취에 성공했던 사례들을 보면, 기존 과배란 할 때보다 난포 성장 기간도 좀 더 정상 주기에 가까워지고 호르몬 수치도 개선되는 등의 호전 반응이 먼저 나타납니다. 그리고 균일하게 난포 성장이 일어나게 되며, 갑자기 난포의 성장이 멈추거나 갑자기 빨리 자라는 등의 변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들을 거치면서 난자의 질도 올라가고 수정률의 향상과 배아 등급도 개선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난소 건강을 관리하는 것은 단기간에 바짝 섭생 관리를 한다고 하여 바로 몸으로 느끼는 표시가 드러나는 것도 아니고, 또 그렇게 난소가 회복되었다고 해서 한두 달 안에 난자를 모으고 이식을 하고 착상 수치를 보고 임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이전 과정을 해내기도 어렵습니다. 괜한 압박감에 더욱 시간이 길어지기도 하죠.

자연 주기 시험관아기를 성공하기 위한 팁 네 번째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것입니다.

이 귀한 난자 1개를 채취하고 수정 시켜 냉동 배아 가능성을 타진하고 냉동 배아가 만들어지면 반복적으로 그다음 난자 모으기에 들어갑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해 냉동 배아 2~3개가 만들어지면 보통 배아 이식을 하는데요. 이렇듯 자연 주기 시험관아기는 짧은 시간에 끝나는 방법이 아니라 난소의 능력치에 초점이 맞춰지기에 오랜 시간을 거쳐 난자가 채취되는 경우도 빈번하므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고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물론 자연 주기 시험관아기를 하면서 순간순간 다양한 감정변화를 극복한다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고 그로 인해 더욱더 어려운 난임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저도 끊임없이 난임 여성분들을 독려하며 진료하고 있습니다. 자연 주기 시험관아기로 임신에 성공하신 분들은 모두 이 과정을 이겨 내신 분들이랍니다.

‘시험관아기를 하는 것도 속상한데 자연 주기 시험관아기라고? 내가 정말 할 수 있을까?’라고 고민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지금부터 하나씩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남들보다 임신 과정이 조금 더 힘들고 괴로울 수 있지만 준비하고 기다리면 건강한 아기는 반드시 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오유리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오유리 유리움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