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중반의 대학생입니다. 평소 특별한 질환 없이 잘 지냈는데 어느 순간부터 배에서 심장 박동이 느껴집니다. 처음에는 그냥 위장의 움직임 때문인가 싶었는데 진짜 심장이 뛰는 것처럼 일정하게 두근거립니다. 배가 아프거나 다른 특이 증상은 없는데 정상적인 반응인가요? 만약 질환이라면 어떤 게 의심되는지,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배를 감싸쥐고 있는 사람 배를 감싸쥐고 있는 사람

A. 복부에서 박동이 느껴지는 것은 주로 복부 대동맥의 박동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은 혈관을 통해 전신으로 전달되는데 가장 큰 줄기가 바로 대동맥 줄기입니다. 복부(배) 대동맥은 배 쪽 장기에 혈액을 공급하고 하복부에서 두 갈래로 갈라지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 복부 대동맥의 박동을 잘 느끼지 못하나 마른 분들의 경우 박동을 느끼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느껴지지 못한 박동이 점점 크게 느껴지고 혹이나 덩어리 같은 것이 만져지면서 서서히 커진다면 대동맥류를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대동맥류는 대동맥벽이 여러 원인에 의해 약해져서 직경이 늘어나는 질병으로 대부분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하지만 동맥류가 파열되면 극심한 복통과 함께 쇼크에 빠질 수 있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대동맥류의 원인은 동맥경화 등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병변인 경우가 가장 많고 감염, 염증성 질환, 외상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위험인자로는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음주, 비만, 남성 등이 있습니다.

질문자분의 연령과 이전 병력 등을 고려할 때 정상 박동을 느끼는 것으로 사료되어지나 앞서 말씀드린 대동맥류 의심 소견 및 위험인자가 있으시다면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대동맥류는 흉부외과에서 진료를 합니다. 흉부외과는 폐, 심장만 보는 곳이 아니라 혈관 쪽을 다루는 과이기도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상재형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상재형 엔플러스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