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Q. 요즘 운동을 열심히 해보려고 하는데, 다이어트로 식사량을 줄여서 그런지 운동할 때 약간 어지럽고 힘든 느낌이 있습니다. 운동 전이나 후에 먹으면 도움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운동하면서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증상이 있다면 운동 시 호흡 문제로 충분한 산소가 전달되지 않거나 갑작스러운 활동량 증가와 식사량의 변화로 인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운동 전에 먹으면 좋은 식품과 운동 후에 먹으면 좋은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과 바나나를 들고 있는 여성물과 바나나를 들고 있는 여성

△ 운동 전 추천 식품

- 당근: 운동 시 평소보다 많은 산소가 필요합니다. 당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세포막을 보호하여 세포 산화를 막아주어 평소에도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 바나나: 복합 탄수화물로 에너지를 공급해주며, 칼륨 성분이 많아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근육 경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고구마: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 고강도 운동 시 에너지를 공급해주고 근육 회복에도 좋습니다.

△ 운동 후 추천 식품

- 우유: 단백질이 풍부하며, 우유 속 카제인 성분이 체내에 천천히 흡수되면서 운동 시 근육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 후 1시간~1시간 30분 이내에 마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 달걀: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줍니다.

- 연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체중감소와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 성분도 많아 근육 재합성에 효과적이며, 연어 속 비타민 D가 근육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 이정은 (운동전문가)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
이정은 하이닥 운동전문가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