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아이가 안짱다리로 걷거나 걸을 때 뒤뚱거리고 잘 넘어진다면? 걱정되는 마음이 들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만 앞선다. 하이닥 의학기자 재활의학과 전문의 김재호 원장과 안짱걸음에 대한 궁금증을 Q&A로 풀어보았다.

Q 안짱걸음이란 어떤 형태인가요?
A 안짱걸음은 보행 시 발끝이 안쪽을 향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내족지 보행'이라 하죠. 흔히 아는 팔자걸음과 형태학적으로 반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안짱걸음이 어릴 때 심하지 않은 경우 오다리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다리는 양말을 벗고 내측 복사뼈끼리 붙인 후 바로 서 있는 상태에서 무릎이 정상범위 이상 벌어진 것을 말합니다.

Q 안짱걸음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고 생활습관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해부학적 원인은 다양해서 골반에서 발끝까지 어느 부위에서 유발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대퇴골 전염, 경골 내염전, 중족골 내전 등이 원인입니다.

안짱걸음안짱걸음

Q 서 있을 땐 문제가 없어요. 걸음 교정하면 좋아질까요?
A 안짱걸음은 서 있을 때는 알 수 없지만 걷기 시작하면 발과 무릎이 안쪽으로 돌아갑니다. 빨리 걸으면 발끝이 서로 부딪혀 잘 넘어지고 오래 걸으면 쉽게 피곤해집니다. 또한 신발 바깥쪽이 안쪽보다 많이 닳습니다. 성인 오다리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걸을 때마다 발끝을 바깥으로 돌려도 호전되진 않습니다. 오히려 고관절이 외회전해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Q 교정기 치료를 하면 완치되나요?
A 성장기에는 뼈가 완전히 굳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의료기기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생활습관을 바꾸고 자세 교정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교정기 치료 외에 운동치료나 물리치료를 하면 안 되나요?
A 체형은 의료기기로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과 인대 등 연부조직은 안짱다리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운동치료 역시 중요합니다.

Q 치료는 언제 하는 게 좋을까요?
A 치료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성인의 경우 체형이 굳은 상태이기 때문에 비수술적 치료로 불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Q 크면서 좋아진다고 하던데, 꼭 교정해야 할까요?
A 나이에 따라 뼈의 회전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성장하면서 안짱다리가 교정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서도 정상범위보다 낮은 경우, 좌우 비대칭이 심하면 그냥 두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저절로 좋아진다고 생각해 무턱대고 기다리기보다 후천적인 생활습관과 자세교정이 같이 필요합니다. 방치하다가 성인이 되어 수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받는 아이치료받는 아이

Q 어릴 땐 더 심했는데 지금은 그전보다 좋아진 것 같아요. 교정해야 할까요?
A 안짱다리 각도가 성장하면서 매년 1.4도씩 호전되더라도 7세까지 13도가 안 된다면 교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짱다리가 심한 정도를 몇 도로 정확하게 나누는 것보다 좌우 차이가 심한지, 성장하여도 정상범위 밖에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나이별로 기준 미만인 경우 교정치료를 하라고 권해드립니다.

Q 안짱다리 검사 방법은 어떻게 하죠?
A 걸을 때 머리 위에서 양측 발목이 돌아간 각도를 보거나 진료실에 바로 누워 무릎을 고정한 후 내외측 복사뼈를 잇는 가상선과 수평선의 각도를 잽니다. 이때 0세에 4~6도, 만 7세 이후 보통 13~18도가 돼야 정상 범위로 내측복사가 높습니다.

Q 통증은 없어요. 치료 안 하면 어떤 문제가 오나요?
A 지금은 통증이 없더라도 미용상 좋지 않습니다. 안짱걸음을 하면 보행 시 자기 발에 걸려 넘어져 다치는 등 문제가 되기도 하고, 성장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지속하면 발이 회내(발이 몸의 안쪽을 향해 기울어져 있는 상태)되어 관절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재호 원장 (재활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재호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