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요실금은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유출되어 속옷을 적시는 현상으로, 사회적 또는 위생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요실금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빈도가 증가하게 된다. 요실금은 여성에게 많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비뇨의학과 전문의)을 통해 ‘남성 요실금’에 관해 알아보았다.

눈을 감고 있는 남성눈을 감고 있는 남성

요실금은 여성에게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남성 요실금은 왜 생기나요?

요실금은 방광과 요도 괄약근의 상호 기능의 이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방광이 소변으로 채워지면 방광은 점점 팽창하며 방광이 충분히 채워질 때까지 요도의 괄약근이 강하게 수축해서 소변이 새지 않도록 해 줍니다. 정상적으로는 소변이 방광에 충분히 고이면 방광에 배뇨할 만큼 소변이 충분히 채워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기 시작하면 뇌에서 방광과 요도에 신호를 보내 방광을 수축하게 하고 요도의 괄약근은 이완하게 만들어 방광에 고여있는 소변이 완전히 배출될 수 있게 합니다. 방광과 요도 괄약근의 상호 기능적인 역할에 이상이 생기면 요실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즉, 방광의 저장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요도 괄약근의 수축, 이완 기능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소변이 흐르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남성 요실금은 남성 배뇨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전립선이 비대해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증가합니다.

남성 요실금의 진단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진단은 병력 청취와 이학적 검사를 통해 이뤄집니다. 복압을 인위적으로 상승시켜 요실금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도 있으며, 소변검사, 배뇨일지, 요역동학 등의 검사를 통해서도 요실금 진단이 가능합니다. 전립선 진단을 위해서는 경직장 전립선 초음파검사를 시행합니다.

남성 요실금으로 진단되면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료를 시행하기 전에 먼저 요실금의 원인과 형태를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는 괄약근을 강화하기 위한 골반 근육훈련, 바이오피드백, 전기자극치료와 함께 약물요법을 병행하게 됩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방광의 용적을 늘려서 배뇨조절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광훈련과 방광근의 불수의적 수축을 이완시키는 약물치료를 동시에 시행해서 치료합니다. 수술적 치료로 신경조절술, 방광성형술 등의 치료가 있으나, 약물치료 등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제한적으로 시행합니다.

남성 요실금의 중요한 원인인 전립선염이나 전립선비대증의 치료 약물을 투여하면 요실금이 자연스럽게 치료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남성 요실금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평상시 습관적으로 요도 괄약근 강화 운동을 하면 가장 좋은 요실금 예방법이 됩니다. 방광을 자극하는 알코올, 커피, 매운 음식 등을 자제하고, 수분 섭취를 적당히 하면 방광 기능을 항상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장운동을 좋게 하고 골반 근육을 긴장시켜 요실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수영이나 유산소 운동을 지속해서 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남성 요실금의 중요한 요인인 전립선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주기적인 전립선 검진을 시행하는 것이 남성 요실금 예방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