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다이어트 소재로 떠오르는 레몬밤. 레몬밤은 지중해 연안 유럽에서 2천년 이상 재배되어 온 꿀푸과의 다년초 식물로 진한 레몬향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현대 약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스위스 의학자 파라켈수스는 레몬밤을 ‘생명을 연장시키는 불로장생의 묘약’이라 극찬했다고 알려진다.

스위스나 유럽 등지에서 2000여년 전부터 재배해 먹었던 오랜 역사를 가진 레몬밤이 최근 굶지 않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 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 레몬밤의 효능은 무엇인지부터 먹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레몬 밤레몬 밤

레몬밤의 유래

레몬밤의 학명 melissa는 라틴어로 꿀벌을 뜻한다. 꽃에 꿀이 많아 꿀벌이 많이 모여들어 붙여진 이름으로 Bee Balm이라는 애칭이 있기도 하다. 높이가 60~150cm정도 자라는 내한성 다년초로 꽃, 잎, 줄기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허브 한 종류로 레몬과 비슷한 향과 맛이 나며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라고 알려졌다.

레몬밤의 효능은?

레몬밤 효능으로는 진정, 소화, 발한, 해열 등에 도움이 되며 잎에 함유된 에센셜 오일은 우울증, 기억력 저하 등에 잘 들어 신경계통, 호흡기계통, 소화기계통 등의 약으로 쓰인다. 또한 잎으로 만든 허브차는 뇌의 활동을 높여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우울증을 물리친다고 알려지며 학자의 허브로 유명하다.

레몬밤 다이어트 핵심 성분은, 로즈마린산!

최근 레몬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꽤 있다. 레몬밤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유는 레몬밤의 핵심성분 '로즈마린산' 때문이다. 로즈마린산은 지방 조직의 영양보급로가 되는 새로운 혈관 생성을 억제해서 지방 세포의 성장을 막는다. 또한 체내 지방 축적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쉽게 말해 지방 세포를 굶겨 죽여 살찌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 여기에 내장지방이 포함된 체지방을 분해해 지방 세포 크기를 감소시키고, 기존에 축적된 내장지방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다.

레몬밤 먹는 방법

레몬밤은 차로 마시거나 음식에 넣어 먹을 수 있다. 다이어트를 위해 레몬밤을 먹는다면 차보다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제품을 섭취하길 추천한다. 단, 레몬밤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는 성분과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지방 감소 핵심 성분인 로즈마린산이 1일 기준 32.4mg 정도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안강석 (영양사)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안강석 영양사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