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보통 조기폐경이라 하면 40세 이전에 6개월 이상 생리가 없으면서 혈중난포자극호르몬(FSH)이 35~40mIU/ml 이상을 의미하게 되는데 요즘에는 20대 연령층에서도 조기폐경이 발생하고 있다.

약 1000명당 1명에게서 발생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조기폐경인 경우 에스트로겐의 조기 결핍으로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 심지어 20대 나이에 난임이라는 문제가 발생이 될 수 있다.

걱정스러운 표정의 여성걱정스러운 표정의 여성

조기폐경은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는 것일까?
보통 의학적으로 내려진 원인으로는 염색체 이상, 자가면역질환, 다양한 약물 투여 등으로 인해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측면으로는 환경적인 부분도 배제할 수 없다. 예를 들어 환경호르몬, 흡연과 음주,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이 동반되면서 몸속 면역체계는 저하되고 점차 월경이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조기폐경의 원인은 월경을 주관하는 포맥(胞脈)이 막힌 경우, 혈이 부족한 경우, 간과 비의 울화로 혈이 손상된 경우 등의 원인으로 보고 있다.

보통 일반적인 조기폐경 치료방법으로는 여성 호르몬제, 항생제 등을 통해 치료를 시작하지만, 이는 단기간에 비정상적인 월경 즉 소퇴성 출혈을 유도할 뿐 결과적으로는 난소 기능의 회복은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조기폐경이 진행되면 난소에서 정상적인 배란이 이루어질 수 없기에 자연임신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따라서 단순히 증상만을 완화하는 것이 아닌, 난소의 기능을 회복하고 정상적인 배란을 유도하기 위한 치료를 통해 근본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방치료의 경우 좀 더 세밀한 진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개인의 체질과 발생원인에 따라 처방을 내리기에 몸에 부담이 없는 안전한 치료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혈을 보충해주는 치료와 함께 기혈의 순환을 촉진하는 약재를 기본적으로 처방하여 자궁과 난소가 정상기능을 되찾을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또한 조기폐경 여성이라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다. 여기서 한방 좌훈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방 좌훈요법은 자궁 및 난소,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여 내부의 순환을 원활하게 이뤄주는 역할을 하며 조기폐경 이외에도 자궁질환 및 기타 여성적 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좌훈과 침 치료를 병행할 시, 더욱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방치료 이외에도 평상시 관리도 중요하다. 정기 검진은 필수이며 술, 카페인, 찬 음식, 날것, 기름진 음식 등은 멀리하는 것이 좋다. 불규칙한 생활은 단기적으로는 비위를, 장기적으로는 자궁 건강에 큰 해를 끼치는 원인이 되므로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수면 리듬을 맞춰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직장, 학업, 육아 등의 스트레스와 과로 등은 그날그날 풀어주는 것이 조기폐경을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상적인 월경은 여성 건강의 척도이므로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건강체크 하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성우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성우 경희보궁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